절반이상 ‘대기오염·교통혼잡 감소에도 효과없다’ 답해

서울시민 2명 중 1명은 혼잡통행료 제도가 서울의 대기오염과 교통혼잡을 줄이는데 전혀 효과가 없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혼잡통행료 확대 실시에 대해서도 서울시민의 68.6%가 반대의사를 명확히 했다.

김경철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지난 10월23일~24일 이틀간 설문조사기관인 ‘월드리서치’에 의뢰해 서울 거주 만 20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전화설문을 벌인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

8일 발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혼잡통행료 제도의 대기오염·교통혼잡 감소효과에 대해서는 ‘효과 있다’(48.8%)는 의견과 ‘효과 없다’(50.6%)는 견해가 오차범위 내에서 팽팽히 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주이용 교통수단별로 살펴보면, 승용차 이용자의 경우 혼잡통행료 제도가 효과 없다(60.9%)는 의견이 높은 반면, 대중교통 이용자는 효과 있다(52.2%)는 견해가 높게 나타나 대조를 보였다.

향후 혼잡통행료 제도 확대 실시에 대해서 승용차 이용자들은 ‘찬성’ 31.0%, ‘반대’ 68.6%로 반대한다는 목소리가 우세했다.

혼잡통행료 확대 징수 찬성자(453명)가 인식하는 확대 지점으로 수도권 도심(47.5%), 수도권 전역(28.0%) 응답이 높게 나타 났다.

반대 응답자들(541명)은 교통량 감소에 도움이 안될 것 같다(49.2%)는 부정적 전망을 보였다. 이어 통행료 부담이 늘어서(22.6%), 통행료 징수로 차량정체(16.4%), 다른 우회도로 혼잡(13.0%), 개인권리 침해(0.6%) 등의 이유를 들었다.

또 서울시민 2명 중 1명(54.5%)이 혼잡통행료 확대 시행 시 지하철 이용 의사를 밝혔으며, 현재 승용차를 이용하고 있는 응답자들은 혼잡통행료 확대 시행 시에도 승용차를 이용하겠다(82.9%)고 응답, 제도 확대 시행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서울시민의 46.6%가 혼잡통행료 확대시 현 수준(2000원)의 가격이 적절하다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특히 확대 실시 찬성자(453명)에서도 현수준(64.0%) 유지 응답이 높았다.

시민일보 ik11@siminilbo.co.kr 2006-11-08 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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