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노갑, DJ 묘역 참배 앞서 “앞으로 계파 초월해 하나로 가야”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오른쪽)와 권노갑 상임고문(왼쪽). (사진= 새정치민주연합 제공)
▲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오른쪽)와 권노갑 상임고문(왼쪽). (사진= 새정치민주연합 제공)
[폴리뉴스 박주용 기자]새정치민주연합 내 동교동계가 진통 끝에 7일 4·29 재보궐 선거에 적극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동교동계 좌장인 권노갑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은 이날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의 고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에서 열린 동교동계 ‘화요모임’에 참석해 “의견이 거의 다 모아졌다. 선당후사 정신으로 당을 도와주자 뜻으로 그렇게 결론이 날 것”이라며 “4·29 재보선은 물론 앞으로 총선과 정권교체까지 모든 힘을 합치고 나아가자”고 밝혔다. 

권 고문은 호남홀대론에 대해 “그런 것은 우리가 인정해야 한다”면서도 “앞으로는 그렇게 하지 않고 모든 계파를 초월해서 서로 배려하고 하나로 갈 수 있는 당 운영을 하면서 같이 화합적으로 나가자는 것, 그렇게 문재인 대표와 박지원 전 원내대표도 그렇게 의견(일치를)을 본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김 대통령은 살아 생전 무엇보다 ‘하나가 돼야 한다’고 말씀하셨는데 하나가 된다는 건 저절로 되는 게 아니다. 서로 북돋워주고 껴안아야 한다”며 “당 지도부가 동참을 이끌 수 있는 행동을 해야 하고 노력을 많이 해야 한다. 그 점이 아쉽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권 고문은 문 대표와의 만남에서 “당 운영에는 반드시 주류 비주류가 있기 마련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동안 정당 정치 관행은 ‘주류 60%+비주류 40%’로 배합했다”면서 “그 정신을 이어 나가길 바란다”고 문 대표에게 이야기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동교동계 인사 60여명은 지난달 31일 DJ 묘역 참배 후 권 고문의 재보선 지원유세에 대해 거수 투표로 반대 입장을 정했으나 권 고문이 지원의 뜻을 밝히면서 선거 지원 문제를 놓고 진통을 겪어왔다. 

하지만 이날 동교동계가 4·29 재보선 지원에 나서는 쪽으로 가닥을 잡으면서 동교동계의 지원이 향후 재보선 판도에 새로운 변수가 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한편 동교동계 인사들은 2009년 8월18일 DJ 서거 후 매주 화요일마다 이희호 여사와 함께 묘역을 참배했으며 이날 모임에는 이희호 여사와 권 고문을 비롯해 박양수, 김광림, 정균환, 김옥두 전 의원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