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외식시장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특별한 마케팅을 하지 않고도 높은 매출을 올리는 외식업체들이 존재한다. 소비자들의 니즈를 제대로 충족시킴으로써 자연스럽게 방문이 잦아지게 되고, 입소문 효과로 인해 자연스럽게 고객숫자가 증가하게 된다. 잘 되는 업체들의 공통된 특징이다.
따라서 현재 외식창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마케팅의 힘이 아닌 특화된 경쟁력으로 고객몰이를 하는 아이템을 선택해야 한다. 프랜차이즈 창업을 할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뛰어난 성공경쟁력을 가지고 있어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브랜드를 선택해야 한다. 소자본이나 소점포로 창업을 할 경에는 이러한 부분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대표적으로 칼국수&돈까스전문점 ‘황기순의 손칼국수&왕돈까스’를 들 수 있다. 사실 브랜드 네임 자체가 하나의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유명 연예인 효과를 볼 수 있고, 브랜드 네임이 쉽게 머릿속에 각인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홍보 효과를 볼 수 있다.
호기심에 방문한 고객들이 맛과 품질에 반해 다시 찾게 되고, 자연스럽게 만족도가 높아지고 입소문이 나게 된다. 입소문으로 인해 특별한 마케팅을 하지 않아도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들을 단골로 만들 수 있다.
프랜차이즈 칼국수&돈까스전문점 ‘황기순의 손칼국수&왕돈까스’ 관계자는 “손으로 직접 반죽한 24시간 숙성면, 100% 남해산 멸치를 넣고 우려낸 육수, 국내산 100% 냉장육으로 만든 왕돈까스 등 최상의 식재료로 만든 메뉴를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한다. 특별한 마케팅 없이 고객몰이를 할 수 있고,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여주는 가장 핵심 경쟁력이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외식업종에서 가장 훌륭한 마케팅은 뛰어난 맛과 품질, 저렴한 가격, 친절한 서비스라는 기본 3원칙을 지켜 고객들의 만족을 높이는 것이다. 황기순의 손칼국수&왕돈까스는 앞으로도 이러한 기본 원칙을 꾸준히 지켜 나갈 것이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