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성완종 특사' 문제 놓고 하루종일 진실공방

사진 출처 새누리당 홈페이지
▲ 사진 출처 새누리당 홈페이지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정치권을 강타한 가운데 궁지에 몰린 새누리당이 돌파구 마련을 위해 제시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특별사면' 카드가 효력을 발휘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친박 실세들이 대거 연루되자 성 전 회장이 노무현 정부 시절 두 차례 특별사면된 사실을 거론하며 노무현 정부와의 '비리' 연계 가능성을 집중 부각시키기 시작했다.

결국 성 전 회장의 특사 문제는 새누리당의 공격과 새정치민주연합의 반격, 특히 여권의 친이계와 야권의 친노계가 정면 충돌하면서 전선이 확대됐다.

진실 여부와 상관 없이 야당이 '친박 게이트'로 규정하며 대대적 공세를 펼치고 있으나 새누리당에서 제기하고 있는 '특사 의혹'으로 전선이 확대되면서 세간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23일 여야는 성완종 전 회장에 대한 특별사면을 참여정부 청와대와 이명박 정부 대통령직 인수위 중 어느 쪽이 주도했는지를 놓고 '진실 게임'을 벌였다. 새누리당은 진실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실시 검토 작업에 착수한 상태다.

새누리 “떳떳하면 조사 한번 해보자, MB인수위 부탁 사실 없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이날 서울 용산역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떳떳하면 그것에 대해 조사를 한 번 해보면 좋겠다"고 주장했다.

이명박 정부 초기 청와대 법무비서관을 지낸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행담도 사건을 저지른 친노 인사의 범죄 행위를 성완종이 도와줬고, 결자해지 차원에서 노무현 정부로서는 성완종에 대한 사면 필요성이 높았다"면서 "MB 인수위에서는 노무현 정부에 성 전 회장의 사면을 부탁한 사실이 없다고 했다"고 강조했다.

박대출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의 얘기가 문재인 대표의 주장과 상충하는 만큼 확인을 위해서라도 국정조사가 필요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여당 내에서 다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명박 정부의 개국공신으로 평가받던 정두언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성완종의 사면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모른다"고 밝히면서도 "다만 여러 가지 정황상 그 당시 청와대와 인수위 협의하에 이뤄졌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대통령 사면시 여야 정치권이 협의해 대상자를 올리는게 오래된 관행이었다"며 "노무현 정부 말기에 이뤄진 사면도 예외가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새정치 “이명박·이상득에게 물어보라”

새정치민주연합은 새누리당의 대대적 공세에 대해 '이명박 인수위'측 요구였다는 점을 부각시키며 반격을 가했다.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이던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퇴임하는 대통령이 후임 대통령을 정치적으로 고려한 사면의 적절성 여부가 이번 사건의 본질이 아닐 것"이라면서 "참여정부 청와대에는 더러운 돈을 받고 사면을 다룬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고 밝혔다.

문 대표는 "새누리당이 사면을 갖고 나를 타깃으로 상정하고 있다면 더 부메랑을 맞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시 법무비서관이었던 박성수 새정치연합 법률위원장, 이호철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 오민수 민정비서관 등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민정수석실 소속 인사들은 공동성명에서 "새누리당이 없는 의혹까지 만들며 참여정부를 걸고 넘어지는 데 분노를 느낀다"고 밝혔다.

이들은 "참여정부는 거리낄 어떤 의혹도 없다"며 "이명박·이상득 두 분에게 물어보라"고 강조했다. 이어"새정권이 들어서기 직전인 만큼 인수위의 요청을 반영하는 것은 불가피하다"며 "성 전 회장의 사면도 인수위의 요청"이라고 주장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인 이석현 국회부의장은 보도자료를 내고 "(MB) 인수위 실세에게 들으니,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성 전 회장이 인수위에 들어와 있다고 하더라"라며 "이명박 전 대통령측의 핵심 인사가 그를 사면시켜 인수위에 넣어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