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단적인 총리 선임 용납될 수 없다”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정의당 천호선 대표 27일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성완종 의혹사건에 대해 귀국 즉시 예의를 갖춰 진심으로 국민에게 사과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천 대표는 이날 상무위 모두발언을 통해 "대통령이 세월호를 뒤로 하고 나라를 비운 사이, 이완구 총리는 금품 수수 의혹으로 사퇴했다"며 "국정은 마비되고 국민의 분노는 임계점에 이른 상황"이라며 이같이 촉구했다.

천 대표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어떤 형태로든 사과할 것이라 했는데 면피하려듯해서는 국민의 분노를 오히려 증폭시킬 것"이라며 "더불어 이 자리에서 특검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 대표는 "전현직 비서실장과 총리, 현직 단체장 등 대통령의 최측근들이 의혹의 대상이고 대선불법자금 의혹까지 제기되어 있는 상태다"며 "현행 상설특검법은 객관성을 보장하지 못한다. 대통령의 입맛에 맞는 특별검사를 고를 수 있는 상설특검법은 원점에서 검토되어야 하고 이번에는 야당추천 특검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 대표는 "두 당이 서로 믿지 못하겠다고 공방만 할 것이라면 정의당 추천 특검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며 "특검법이 마련되기까지 현 수사팀의 수사도 흔들리지 않고 진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천 대표는 "대통령은 청와대나 법무부가 보고도 받지 말고 개입도 하지 않도록, 또 당사자 모두가 수사에 협조하도록 공식적으로 천명하고 지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 대표는 또 "둘째,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을 즉시 폐기하고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의 원안을 수용한 새로운 시행령을 선포해야 한다"며 "특조위에 파견되는 정부 부처를 해수부가 아닌 다른 부처로 바꾸고, 이름을 바꾼다고들 한들 진상조사방해령이나 다름없는 현재 시행령의 본질이 바뀌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천 대표는 "세월호시행령은 대통령령이다. 대통령이 자리를 비운 사이, 세월호 가족들이 수만의 국민들이 얼마나 처절하게 시행령 폐기를 요구했는지는 이미 확인했을 것"이라며 "유가족의 분노와 국민의 실망을 불러일으킨 시행령안을 내놓은데 대해서 대통령은 사과해야 한다.새로운 시행령을 선포해서 결자해지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 대표는 이와 함께 후임 총리 인선 문제와 관련 "셋째, 흠결 없는 차기 총리를 언제나 찾아낼 수 있을지 찾아낼 수나 있을지 심각한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차기 총리후보에게 단 하나의 작은 흠결이라도 발견된다면 그 순간 걷잡을 수 없는 레임덕이 시작될 것이다"고 말했다.

천 대표는 "이제 박근혜 대통령의 독선적인 국정운영, 독단적인 총리 선임은 용납될 수도 없고 가능하지도 않는다"며 "국민이 인정하고 야당도 납득할 수 있는 새로운 인물로 총리를 임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거국내국을 만든다는 자세로 내각을 재구성해야 할 것"이라며 "전대미문의 권력형 비리 사건을 해결하고 부패청산이라는 개혁을 밀고나갈 신뢰할 수 있는 인물을 총리로 임명하지 않는다면, 현재의 식물정부 상태는 계속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