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천 의원은 민주당 시절 개혁 특위 위원장을 맡는 등 ‘개혁 정치’의 대표주자로 꼽힌다. 본인만의 노하우도 축적돼 있을 것이다. 그러한 관점에서 현재 야당의 당면과제인 혁신위 구성을 어떻게 보나. 

개인적으로는 2010년 당 개혁특위위원장을 맡은 바 있다. 현재 야당은 기득권 내려놓자는 이야기만 할 뿐 누가 무엇을 내려놓자는 말은 하지 않고 있다. 내가 생각하는 기득권은 지역위원장이나 국회의원들이 당내에 모든 결정권과 아성을 직접 쌓아놓고 있는 것을 말한다. 국민 눈, 기득권에 속하지 않는 평당원의 눈에서 보면 그들이 누리고 있는 기득권은 그들만의 잔치일 뿐이다. 선거 과정에서 경선만 이루어지면 민주주의가 지켜진 것인가? 풀뿌리 당원들이 선거 시 동원 대상으로만 이용되고 있다. 무엇보다 기득권을 먼저 내려놓아야 한다.

-이낙연 전남지사는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당의 가장 큰 문제는 인물이 변화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 한 바 있다. 동의하는가.

현재의 공천과 선출 방법은 기존에 탄탄한 조직을 갖춘 세력이나 인지도가 높은 쪽에 매우 유리한 구도로 흘러간다. 인정할 건 인정해야 한다. 다만 개선책이 필요하다. 당직자나 공직 후보자 선출에서는 많은 국민들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
먼저 전략 공천이 적절히 활용되어야 한다. 나는 매우 일관되게 전략공천의 중요성을 말한다. 과거 열린우리당 시절에도 활용했던 방법이다. 전체의 30% 비율 이내, 당의 전략적 목적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략공천 자체를 없애는 것은 곤란하다. 전략공천은 현역 물갈이에도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가 있고 소외된 장애인과 여성의 비율도 늘릴 수 있다. 새누리당의 예를 들어보자. 강남3구(송파구, 강남구, 서초구)는 새누리당의 아성을 지키고 있는 곳이다. 그런데 3곳 모두 여성구청장이다. 여성을 공천함으로써 여성의 정치적 비중을 높여주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야당은 전통적 텃밭이라고 할 수 있는 호남에서 그러한 시도가 전혀 없었다. 나의 지난 20년 정치 경력 전체를 되짚어 봐도 그 어떤 시도도 없었다. 오히려 전략공천이 계파를 지키는 일 등 악용되는 일이 많았다.
공천 심사를 강화하는 것도 중요하다. 심사위원들을 우선 공정한 사람으로 뽑아야 한다. 과거 외부 인사들을 뽑겠다고 데려온 사례 등을 살펴보면 단순 스펙만으로 구성한 것이 대다수였다. 본인의 의견이 없이 당의 하수인 역할뿐이었다. 공천심사위원회를 통해 얼마나 객관적이고 공정한 사람들로 구성하느냐가 중요하다. 심사기준을 엄격하게 해야 한다. 지난해(2014년) 지방선거 때 기초단체장 후보 자격 심사 위원장을 맡았었다. 도덕성, 정체성에 하자가 있는 사람을 최우선으로 걸러냈다. 미리 기준을 만들어서 공표를 했다. 직무상 범죄를 한 전력이 있는 사람은 아무리 오래전이라 하더라도 절대 공천을 주지 않겠다고 알렸다. 뇌물, 알선수재 전력이 있으면 완전히 배제한다고 말했다. 뇌물 받은 사람이 시장·군수·구청장이 되면 시민들이 신뢰할 수 있겠나. 이 같은 기준을 내년 총선에 적용시키면 탈락될 의원들 많을 것이다.

-정체성이라는 것은 적용하기 너무 어려운 문제 아닌가.

새정치 소속임에도 불구하고 새누리당 소속인지 구별이 잘 되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예를 들면 구청장이나 구 의원, 구 의장을 뽑는데 새누리당과 협력해서 기회를 엿봤던 전력이 있는 사람 등을 말한다. 우야무야 넘어가던 시절은 지났다. 이명박 정부시절 농림부 장관이 야당과 국민의 표적이 된 바 있다. 당시 해당 장관이 직을 유지해야 한다는 연판장 서명을 우리당 소속 자치단체장들이 서명한 적이 있다. 예산 문제를 떠나서 결과적으로 정체성을 문제 삼았다. 공무원 시험 보듯이 단계적으로 도덕성 심사, 정체성 심사를 해야 한다. 이 과정을 통과한 사람에 한해서 자질, 능력, 후보 적합도 등을 평가하는 것이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경선과정에서의 TV토론 여부다. 무조건 3회 이상을 하는 것이 좋다. 정치 신인이 가장 해볼 만한 경쟁이다. 이조차도 안하면 인지도 높은 사람이 훨씬 유리해진다. 신인에게 또 다른 기회를 주어 공정한 경쟁을 유도할 수 있다.

-최근 조국 서울대 교수는 “4선이상은 용퇴해야 한다”고 했다. 어떻게 보나.

당의 지도부는 다 불출마하라는 말인가. 조직은 피라미드 형식이 되어야 한다. 경쟁에서 살아남는 사람이 국회의장 등 더 큰 역할을 맡는 것이다. 물론 다선 의원이 존재감 없이 무의미하게 공천 받아 의원직을 유지하는 것은 문제다. 주류 세력이 기득권부터 내려놓는 노력을 해야 비주류와 함께 할 수 있다. 그것이 인적 쇄신이다.

-새정치연합이 혁신과 쇄신을 통해 변화에 성공할 경우를 생각해보자. 천 의원의 뜻과 생각, 방향이 일치하는 당으로 변화한다면 굳이 당 밖에 있을 필요는 없지 않나.

당이 그렇게 변화한다면 당연히 좋은 일이다. 나 역시 당의 변화에 작게나마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을 것이다. 그러나 거취를 당으로 옮기지는 않을 것이다. 당이 정말 그렇게 변한다면 정치를 그만해도 좋다.

-문재인 대표가 혁신이라는 카드를 꺼내놓은 상태다. 과연 어디까지 변화가 가능할 것인가가 주목된다.

과거 당 최고위원 시절, 새로운 안을 만들어놔도 최고위원회가 의지를 갖지 않아 차일피일 미루다 흐지부지 되는 경우가 많았다. 추진된 것도 없이 얼마 뒤에는 새로 조정하겠다라는 말도 나온다. 결국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천이 더 중요하다는 이야기다. 혁신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외부인사에 전권을 주고 그 혁신안을 당 인사들이 그대로 따라가는 형식. 그리고 최고위원들이 직접 혁신위원이 되는 경우도 있다. 어느 경우든 당론에 따라 정직하게 실천하면 된다. 특히 당 대표는 정치 생명을 걸고 해야 한다.

-얼마 전 문 대표가 공개적으로 발표하려던 입장문을 슬그머니 접어둔 사례가 있었다. 문제는 문건 내용에 친노 패권주의가 드러났다는 지적이 있다.

당 내 계파주의가 너무 곪아있다. 4.29 재보선이 끝나자마자 당은 위기의 순간을 맞고 있다. 국민들은 그 민낯을 보고 있다. 문 대표나 친노의 책임이 큰 것은 사실이다. 권한이 가장 크기 때문이다. 문 대표는 대선 후보였다. 현재는 당 대표다. 그리고 당내 최대 계파의 수장이다. 권한이 크면 책임도 크다. 그러나 문 대표에게만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온당하지 못하다. 당의 문제점은 오랫동안 고질적이다. 선거를 치를 때마다 나오는 소리가 있다. 환골탈태, 뼈를 깎는 노력, 기득권 내려놓기라는 말은 선거가 끝날 때마다 나오는 소리다. 그리고 비대위가 구성되고 얼마 뒤 전당대회를 통해 새로운 지도부가 구성되면 모든 게 잊혀진다. ‘양치기 소년’과 뭐가 다른가. 무엇보다 당 대표의 정치 생명을 건 결단이 있어야 한다. 당 대표는 당을 새롭게 만들 수 있는 결정적 주도권을 쥐고 있다. 문 대표는 무엇보다 큰 세력과 대권주자로서 큰 지지율까지 가지고 있다. 뭐든지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는 파워맨이다. 본인이 파워맨이라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새정치연합의 문제가 친노와 비노, 주류와 비주류만의 문제는 아니지 않나.

현실적으로 계파를 통하지 않고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새로운 신인이 정치를 하고 싶으면 계파의 줄을 잡아야 기회를 잡을 수 있다. 혼자 아무리 목소리를 외쳐봐야 힘이 없으니 안 되는 것이다. 나도 당 안에서 나름 개혁해보겠다고 했지만 계파정치나 이런 것에서 힘을 가지지 못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무력했다. 이런 구조를 바꿔야 한다. 같은 인물들을 가지고 어떠한 시스템을 만들어낼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어떠한 문화, 인센티브 구조를 갖느냐가 중요하다. 민심을 잘 따라가는 인물을 공천 받게 하면 된다. 당내 시스템을 잘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얼마 전 새누리당은 의총을 통해 완전국민경선제도(오픈프라이머리)를 당론으로 채택했다. 김무성 대표는 공천권을 행사하지 않는 대표가 되고 싶다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의 변화는 어떻게 보나.

완전국민경선제도는 기득권 유지에 더 어울린다. 인지도가 높고 조직 충원이 가능한 현역의원이 유리한 제도라 생각한다. 지난 총선을 기준으로 보면 강원도 1, 2군데 빼고는 호남에서는 한번도 현역의원이 진 경우가 없다. 완전국민경선제도를 하겠다, 공천권을 포기하겠다라는 말은 현역 의원들을 다 공천하겠다라는 말과 동일시된다.

-선거에서 기치로 내걸었던 ‘호남 정치’ 복원과 관련해서 여러 이야기가 나온다. 지역주의뿐만 아니라 야당의 큰 물줄기를 해왔던 호남의 역사를 새롭게 잡아나가는 계기가 될 수 있다라는 긍정적인 이야기도 나온다.

선거 초기 호남정치 ‘복원’이라는 말을 썼다가, ‘부활’이라는 말로 바꿨다. 뜻이 바뀌지는 않았지만 복고적인 느낌을 바꾸기 위해서였다. 또 호남정치에서 호남개혁정치로 바꿨다. 호남정치의 개혁과 부활로 이해하면 틀리지 않을 것 같다. 호남은 단순한 지역의 이름이 아니다. 정신의 이름으로 이해해야 한다. 호남은 현대사회에서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와 개혁과 진보를 이끌어왔다. 현재는 물론이고 미래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호남에서 개혁의 싹이 죽어버리면 야당의 싹도 죽어버리는 것과 같다. 호남 정치를 개혁시킴으로써 야당을 넘어 한국 정치 전반을 바꿔보고 싶다.
호남은 그간 정치‧경제‧문화적으로 차별받고 푸대접받고 소외되어 왔다. 가장 큰 문제는 박정희 대통령 시절, 경제 성장 과정에서 철저히 배제되어 다른 지역보다 훨씬 낙후되어 있다. 경제속성상 호남은 특별히 차별안하더라도 갈수록 더 심해질 수 있는 현실에 처해있다. 후손들이 호남에서 태어났다는 이유만으로 평등한 기회를 못 가지면 되겠는가. 호남도 스스로의 정치적‧정책적 비전을 만들어나가야 한다. 실천할 수 있는 실천력도 있어야 한다. 그것이 호남 정치의 부활이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 이후 호남에 인물이 없다는 얘기가 나온다. 차기 대권주자에 호남 출신이 있나? 호남이 그 정도의 정치적 위상을 가지는 것이 정당한가? 호남 스스로 대권주자를 만들어야 한다. 호남의 발전 낙후를 극복하고 정당한 권리와 이익을 지킬 수 있는 정치력을 스스로 만들자. 그것이 호남 정치의 부활이다. 그것이 인류보편적 가치다. 특별한 지역출신이라는 이유로 차별을 받아서는 안 된다.
최근 호남에서 자국구국(自國救國)이라는 말을 자주 한다. 스스로를 구하고 나라도 구하자라는 뜻이다. 차별을 받지 않고 정당한 기회를 가지고 현재의 이 낙후를 극복하는 정치력을 통해 지역 평등의 세상을 만들자라고 하는 것이 내가 말하고자 하는 호남 정치다. 한국사회의 진보를 표방하는 사람들도 호남문제만 나오면 발끈해서 지역주의를 걸고넘어지는 경우가 있다. 한국사회가 진보‧보수를 막론하고 정치‧사회‧경제‧문화적으로까지 호남 배제의 전제위에 토대가 구축되고 있구나라고까지 생각해본 적 있다. 실망스럽다. 바꿔야한다.

-전국적 단위의 한국 정치 개혁이 호남에서부터 정치 세력화가 이루어져야 한다라고 이해하면 되겠나.

신당을 만든다는 얘기는 하지 않는다. 다만 신당이 만들어진다면 그 정당의 성격은 호남이 선도할 수 있는 전국적 개혁 정당이어야 한다. 호남의 기득권 주장이나 패권주의와는 다르다.

-제3세력이 제3정당을 추구하는 역사는 계속 있어 왔다. 야당은 늘 ‘호남+개혁세력’이라는 선거 전략을 가지고 선거를 해오지 않았나.

‘호남+알파’ 라는 말은 정확하다. 선거 때마다 호남표를 얻기 위해 동정을 구하는 각 당의 모습을 볼 수 있다. 호남표가 있어야 선거에서 이길 수 있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는 얘기다. 야당은 ‘호남+알파’를 대통령 선거나 총선 등에서 큰 기반으로 둔다. 호남은 언제든지 있는 것으로 그냥 무시해버리고 알파만 얻기 위해서 뛰어다닌다. 그것이 정당한가. 호남표도 중요하다. 지금의 대한민국에는 (김대중 대통령은 당선됐지만) 아무래도 호남 불가론이 현실적으로 있지 않나. 그것은 언젠가 우리가 무너뜨려야 할 장벽이다. 새누리당을 실제 이길 수 있는 세력으로 야권이 재편되어야 한다. 경쟁 체제를 만들고 싶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자. 검찰에서 수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특검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 현 상황을 어떻게 보고 있나.

형사법으로 봤을 때 ‘임종의 진술’은 굉장한 특신상태(特信狀態)로 본다. 특별히 신빙할 상태로 본다는 뜻이다. 일반적으로 누군가 그렇게 적어놓은 것은 증거가 안 된다. 하지만 임종의 진술은 증거능력을 인정받는다. 증거가 될 가능성이 높다. 홍준표 지사가 검찰에 출석할 때 “반대신문건이 보장되지 않는 문서다”라고 한 말은 맞지 않다. 임종의 진술은 반대 심문이 없이도 증거가 된다.
이번 사건으로 여당 권력자들과 성완종이라는 기업인의 사이에 정경유착이 끊이지 않고 확고하게 자리 잡고 있었음이 드러났다. 대통령 비서실장 3명과 대선주자급 정치인들이 언급된 한국 정치 역사상 가장 심각한 정경유착 스캔들이다. 진보와 보수, 여야를 가리지말고 척결해야 될 시대적 과제다. 썩은 정치, 부패 정치는 추방되어야 한다. 박근혜정부가 정확히 밝혀낼 것인지는 신뢰를 할 수가 없다. 검찰이 검사 출신인 김기춘라인으로 짜여져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 마당에 제대로 밝혀지리라 기대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는 생각이다. 수사 초기 특검을 했어야 했다. 지금이라도 특검 체제로 가야 한다.      

-박근혜정부에 조언할 것이 있다면.

임기가 시작되면서 박근혜 대통령에게 많은 기대를 한 것이 사실이다. 오랫동안 국회에서 의정활동을 함께 해왔고 원내대표 할 적에는 직접적 파트너 대상으로 마라톤 회의도 한 바 있다. 박 대통령의 장점으로는 진실성, 표리일치 등을 꼽을 수 있다. 문제점으로는 공안적 시각이 있다는 점이다. 시대착오적이고 공안정국으로 가지 않을까 우려했었다. 박 대통령이 정부 이름을 ‘박근혜정부’로 짓는 것을 보고 “당신네 정부는 ‘공안 정부’”라고 SNS에 올린 적도 있다. 공안이라는 부분은 우려했던 대로 흘러가는 것 같다.
기대했던 진실성도 보이지 않는다. 대선 공약뿐만 아니라 세월호 피해자들과 만나겠다고 한 약속 등을 어기는 모습을 보면 상황에 따라, 그 자리를 피하기 위해 마음에도 없는 약속을 하며 오해를 부르는 것 같아 안타깝다. 민주주의는 국민들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고 소통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야권을 지지하는 국민들로서는 이번 천 의원의 당선이 정권 교체에 기여되고 또한 선도적 역할을 하길 바랄 것이다. 향후 계획을 말해달라.

저 역시 그러한 생각으로 출마를 한 것이다. 탈당은 연장선상이다. 물론 탈당에 대한 고민은 많았다. 위기에 빠진 야권을 어떤 방식으로든 구출해서 수권정당으로 부활시키고 정권교체에 기여하고 싶다. 대한민국이 정의로운 통일복지국가가 되는데 밑받침이 된다면 더할 나위가 없을 것이다.
선거에서 ‘이대로는 안된다’라는 구호를 걸었다. 광주 시민들에게 직접 듣고 만들었다. 광주와 호남, 야권이 이대로는 안되겠다라고 했다. 광주를 바꾸고 호남을 부활시키고 야권을 재편하는 일에 밀알이 되겠다고 하는 것이 출마 선언의 첫 문장이다. 부족하지만 지지자들께서 저에게 그러한 역할을 기대한다는 점을 느끼고 있다.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내가 가지고 있는 능력만큼 노력을 다 기울여서 정권 교체와 야권 재편의 밀알이 되도록 하겠다.
국민들의 개혁정치에 대한 열망이 갈수록 커지고 있기 때문에 그 열망에 제대로 부응할 수 있는 수권세력의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야당은 자신과의 싸움을 해야 한다. 기득권을 내려놓고 패권주의에서 벗어나서 국민들을 위한 개혁적‧진보적 정책을 제대로 만들고 제시해야 한다. 정권 창출은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이라 믿는다.

-지난 대선 때 70대 후반 노년층 투표율이 높게 나오면서 야당의 승리가 예측됐지만 실제로는 패배였다. 2002년 대선과 비교했을 때 2, 30대와 50대 이상이 역전됐다는 분석이 나왔었는데. 앞으로 노령층 인구는 점점 더 급증한다는 점에서 봤을 때, 보수 세력에 비해 약해지지 않을까.

근본적으로 한국사회는 보수와 진보의 문제보다는 특권과 반칙을 없애는 개혁정치가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지난 대선 때도 정권 교체를 바란다는 민심은 높았다. 다만 야권이 스스로 기득권 내려놓기 등에 실패를 했었고 결과적으로 더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정책을 적극적으로 어필해야 한다. 지난 대선 때 박근혜 대통령이 연금공약으로 20만원을 주겠다고 약속하지 않았나. 야당은 30만원을 주겠다고 공약을 했어야 했다. 왜 현실적으로 못주겠다고 말을 하나. 2002년 대선 때 노무현 대통령은 성장률 7%를 약속했었다. 상대 이회창 후보가 6% 공약을 한 것에 대한 대응책이었다. 그런 기개를 가져야 한다.

-국민들에게 희망의 메시지, 한 말씀 해달라.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우리 사회에서 탐욕과 독점은 깊어만 가고 양극화는 갈수록 심각해져서 많은 분들이 고통을 당하는 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정치인들의 책임이고 물론 정부와 여당의 책임도 크지만 그에 대해서 견제세력으로 제대로 활약을 못한 야권 그리고 저 자신의 책임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저는 제가 속한 야권을 제대로 재편해서 국민 여러분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수권 대안 세력을 만드는데 밀알이 되도록 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성원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 #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