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野, 정보기관 무력화 말고 추경 협조 촉구” vs. 野 “與, 국정원 방패막이 그만둬라”

새누리당 조원진(왼쪽), 새정치민주연합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처음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새누리당 조원진(왼쪽), 새정치민주연합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처음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전형민 기자]여야가 추가경정예산의 처리와 국가정보원 해킹 의혹을 놓고 주말도 잊은채 공방을 펼쳤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18일 구두논평을 통해 “야당이 지금 할 일은 대한민국의 정보기관을 무력화시키는 일이 아니다”라며 “경제를 살리고 민생에 도움이 되는 추경 예산 처리에 협조를 당부한다”고 야당에 촉구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지난 16일 안철수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조사위원회를 꾸리고 해킹 시연회를 가진 새정치연합을 향해 “시연회까지 하며 국민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며 “북한의 사이버 테러 및 간첩 행위에 대한 국정원의 대비를 정치권 스스로가 나서서 훼방을 놓는 격”이라고 꼬집었다.

최근 ‘제2기 김무성호’의 대변인으로 발탁된 신의진 대변인도 이날 “야당에선 전문가를 투입하자고 하는데 안철수 의원이 원하면 정보위원회에 들어와서 활동하라”고 주장했다. 그는 “정보위를 통해서 (국정원에) 가서 확인하면 될 일을 자꾸 법의 테두리를 벗어난 요구를 하고, 부정확한 사실에 의거 의혹을 키우고 시간을 끄는 의도가 의심스럽다”면서 야당에 의혹의 눈초리를 보냈다.

원유철 신임 원내대표와 짝을 이뤄 대야 협상을 담당할 조원진 새누리당 신임 원내수석부대표도 “야당은 전문가를 같이 데리고 가야 된다고 하지만 그건 거의 불가능할 것 같다”며 “아무리 전문가지만 국정원에 일반인이 들어가서 보는 것은 맞지 않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새정치연합은 “국정원의 방패막이가 되어 불법 해킹 의혹을 정당화하는 것은 국민 중심의 정치가 아니다”라며 새누리당을 공격했다.

새정치연합 김희경 부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새누리당은 국회 차원의 특위 설치 등 진상규명과 제도개혁에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는 “이번 사안의 본질은 우리 국민을 상대로 한 불법 해킹을 정당화할 것이냐, 국민정보를 지킬 것이냐의 싸움”이라고 정의했다. 

그는 “국정원은 과거 정치권과 언론사 간부 등 민간인을 상대로 한 불법 도·감청 사건, 지난 대선 당시 불법 대선 개입 사건 등의 중심에 있었다”며 “억울하다고 항변할 것이 아니라 앞으로 이뤄질 국회 차원의 진상규명 활동에 적극 협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김성수 대변인도 “국정원이 해킹 프로그램 사용 기록을 보여주겠다는 것은 면죄부를 얻기 위한 꼼수에 불과하다”며 “면밀한 분석을 통한 실질적인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새누리당은 야당이 의혹을 부풀려 안보장사를 한다고 한다”면서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짓”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새누리당은 국정원의 국기문란을 방치만 할 것이 아니라 진상규명에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경안 처리에 관해서도 새정치연합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도 이날 “우리가 주장하는 추경이 일정부분 수용되면 (여당이 요구하는) 24일 (추경) 처리도 마다하지 않겠지만 기일을 못박아놓고 아무것도 수용하지 못하겠다고 하면 협상을 할 필요가 없다”며 입장을 밝혔다.

한편 여야는 주말을 보내고 오는 20일 추경 예산 처리를 위한 본회의 날짜와 안건, 국정원 현장 방문 일정 등을 놓고 2+2 회동을 가질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