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인물을 어느 정당에서 추천하느냐가 승패의 중요한 열쇠”

지난 22일 이춘석 새정치연합 의원은 오픈 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에 대해 '제도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닌 선택의 문제라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전형민 기자></div>
▲ 지난 22일 이춘석 새정치연합 의원은 오픈 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에 대해 "제도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닌 선택의 문제라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전형민 기자>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이춘석(재선, 전북 익산)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지속적으로 함께 하자고 요구하고 있는 오픈 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에 대해 “제도적으로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닌 선택의 문제라고 봐야 한다”고 지난 22일 말했다.

새정치연합 원내수석부대표를 맡고 있는 이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정국진단’ 인터뷰를 통해 이 같이 밝히고 “공천권이 자의적 행사가 되어 지고, 계파 문제로 대두되는 것들은 공천권을 누가 쥐고 있느냐로 파생될 수 있다. 부작용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일정 부분이 시정될 수 있다고 하면 오픈 프라이머리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오픈 프라이머리가 ‘동원 경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를 어떻게 차단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선 제도는 누가 봐도 심플하고 단순한, 쉬운 방법으로 선택하는 것이 정치인과 국민들이 납득하기에 좋다”고 했다.

이 의원은 공천 관련 부분에선 “지금은 당의 텃밭에서도 공천만 하면 되는 시대는 지났다”면서 “유권자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참신하고 유능한 인물을 어느 정당에서 추천하느냐가 승패의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오픈 프라이머리를 지속적으로 주장하고 있다. 야당은 전략공천의 필요성을 언급하는 등 동의하지 않고 있는데.

- 새정치연합내에는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들이 있다. 오픈 프라이머리에 대해 도입해야 한다는 원칙과 아직 시기상조라는 쪽, 절대다수는 없다고 생각된다. 공천권이 자의적 행사가 되어 지고, 계파 문제로 대두되는 것들은 공천권을 누가 쥐고 있느냐로 파생될 수 있다. 부작용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일정 부분이 시정될 수 있다고 하면 오픈 프라이머리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오픈 프라이머리는 제도적으로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닌 선택의 문제라고 봐야 한다.

▲ 국민참여경선 제도는 선거인단 모집할 때 복잡하고 여러 부작용도 많을 텐데 곤란하지 않겠는가?

- 경선의 방법은 심플하고 단순했으면 좋겠다. 오픈 프라이머리를 반대하는 분들은 이 제도가 많은 국민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동원 경선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 제기한다. 경선이라는 것 자체가 어떻게 제도 구성을 하느냐에 따라 일종의 동원 경선 성격을 띈다. 따라서 어떻게 차단 할 것이냐 하는 부분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누가 봐도 쉬운 방법을 경선 방법으로 선택하는 것이 정치인과 국민들이 납득하기에 좋다.

일정 비율의 현역 의원들을 떨어뜨리려고 한다면 자의적 기준이 아닌 동일한 잣대의 원칙에 의해서 해야 한다. 새정치연합은 현역을 물갈이 하겠다고 하면 항상 호남을 대상으로 삼지 않나. 동일한 기준이 적용되어야지 특정 지역을 겨냥한 물갈이는 옳은 방법이 아닌 것 같다.

▲ 새누리당도 영남 혹은 서울의 우세지역에서 물갈이 할 수밖에 없지 않나.

- 기존에는 어느 누구라도 공천만 하면 말뚝을 박아도 당선된다고 했는데 지금은 호남이나 영남의 민심도 많이 변했다. 예전처럼 정당에서 누구라도 공천하면 된다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지금 거론되고 있는 호남 신당이 정말 개혁적 정당으로 새로운 인물들을 도입한다고 하면 새정치연합이 호남신당을 쉽게 이기지 못할 것이다. 유권자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참신하고 유능한 인물을 어느 정당에서 추천하느냐가 승패의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