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위, 너무 당 내부 문제에만 매달려…국민적 시각에서 바라봐야”

지난 22일 이춘석 새정치연합 의원은 최근 당 안팎에서 신당과 분당론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 “정권을 가져올 수 있다는 유능성에 대한 믿음이 분당과 신당 창당에 대한 우려를 종식 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전형민 기자></div>
▲ 지난 22일 이춘석 새정치연합 의원은 최근 당 안팎에서 신당과 분당론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 “정권을 가져올 수 있다는 유능성에 대한 믿음이 분당과 신당 창당에 대한 우려를 종식 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전형민 기자>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이춘석(재선, 전북 익산)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최근 당 안팎에서 신당과 분당론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 “정권을 가져올 수 있다는 유능성에 대한 믿음이 분당과 신당 창당에 대한 우려를 종식 시킬 것”이라고 지난 22일 말했다

새정치연합 원내수석부대표를 맡고 있는 이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정국진단’ 인터뷰를 통해 이 같이 밝히고 “어느 누구도 야권 분열을 선택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분열의 요인으로 언급되는 모든 상황의 본심에는 국회의원 한 번 더 하고 싶다는 기조가 깔려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현역 의원들은 마음 맞는 이들끼리 합치려하고, 원외 인사들은 기존 구도를 깨려하니 이같은 구도가 생긴다”면서 “그러나 중요한 것은 새정치연합을 구성하는 사람들이 어떤 사고를 가지고 있느냐”라고 말했다.

당의 혁신을 이끌고 있는 혁신위원회에 대해서는 “혁신위가 당의 내부 문제에 대해서 너무 많은 관여를 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김상곤 혁신위원장이 당의 계파 문제, 계파정치 청산에만 너무 매달린다”면서 “혁신위가 성공 하느냐 못하느냐는 당 내부의 시각에서 볼 것이 아니라 국민적 시각에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당 내 문제에만 너무 집착하면 국민들은 쇄신안에 동감하지 못하고 당 내부에서는 반발의 목소리가 생긴다. 시야를 좀 더 넓히고 국민적 시각에서 어떻게 혁신 하느냐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 그런 과정 속에서 혁신안들이 나와야만 국민들이 동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새정치연합의 혁신위뿐만 아니라 분당론‧신당론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고 있다.

- 야권이 분열하면 다 죽는다라는 생각은 모두가 하는 것 같다. 어느 누구도 선뜻 분열을 선택하기는 쉽지 않다. 특히 현역 의원들의 경우는 서로 합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원외에 계신 분들은 현 정치 구도를 흔들어야 본인 자리가 생긴다고 생각 할 것이다. 호남 민심을 대변한다, 새정치연합이 야권 역할을 잘 못한다 등 여러 가지 이유가 나오지만 이 모든 것들의 그 본심에는 국회의원 한 번 더 하고 싶다는 기조가 깔려 있다. 그 몫은 밖에 있는 분들의 몫이 아니라 새정치연합을 구성하는 사람들이 어떤 사고를 가지고 있느냐다. 새정치연합은 지지하는 사람들과 국민들이 다시 한번 기회를 주신다면 정권을 가져올 수 있다는 유능성을 믿어야 한다. 그러면 분당과 신당 창당에 대한 우려 등을 종식 시킬 수 있다.

▲ 혁신위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주목도, 그리고 혁신안에 대한 기대감이 현저히 떨어지고 있다. 

- 가슴이 아프다. 김상곤 혁신위원장이 당의 문제 본질을 계파 문제, 계파정치 청산에만 너무 매달린다. 당 내부 문제에 대해서 너무 많은 관여를 하려 한다. 혁신위가 성공 하느냐 못하느냐는 당 내부의 시각에서 볼 것이 아니라 국민적 시각에서 봐야 한다. 새정치연합이 어떻게 바뀌어야 하느냐에 대한 비전을 제시해줘야 하는데 당 내 문제에만 너무 집착하다보니 국민들은 쇄신안에 동감하지 못하고 당 내부에서는 반발의 목소리가 생긴다. 시야를 좀 더 넓히고 국민적 시각에서 어떻게 혁신 하느냐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 그런 과정 속에서 혁신안들이 나와야만 국민들이 동감할 수 있을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