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개발에 따른 고강도 강판 개발, 신소재 적용 등 상호 기술 협력 확대

8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르노삼성자동차-포스코, 전략적 협력 강화 양해각서(MOU) 체결식’ 에서 프랑수아 프로보 르노삼성자동차 사장(왼쪽 다섯 번째)과 오인환 포스코 철강사업본부장(왼쪽 네 번째) 등 양사 관계자들이 양해각서를 교환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르노삼성자동차 제공></div>
▲ 8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르노삼성자동차-포스코, 전략적 협력 강화 양해각서(MOU) 체결식’ 에서 프랑수아 프로보 르노삼성자동차 사장(왼쪽 다섯 번째)과 오인환 포스코 철강사업본부장(왼쪽 네 번째) 등 양사 관계자들이 양해각서를 교환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르노삼성자동차 제공>

[폴리뉴스 전수영 기자] 포스코는 8일 르노삼성자동차와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포스코는 이날 체결을 통해 르노삼성차에 경쟁력 있는 고품질의 자동차 소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르노삼성차는 신차 개발에 따른 고강도 강판 개발, 신소재 적용 등과 관련해 포스코와의 기술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계기로 양 사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공고히 해 글로벌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오인환 포스코 철강사업본부장을 비롯해 프랑수와 프로보 르노삼성차 사장 등 양 사의 중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오인환 철강사업본부장은 “혁신을 통해 불황 극복에 앞장서고 있는 르노삼성차와 포스코가 손을 맞잡고 함께 지혜를 모은다면 내실 있는 발전을 이루며 양 사가 상생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생산, 기술,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최고의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이어 프랑수와 프로보 사장은 “포스코는 업계 최고의 기술력과 혁신을 보유한 최우수 파트너로서 이번 MOU 체결은 르노삼성차와 포스코가 우호 관계를 더욱 증진하고 전략적 파트너십을 확고히 하는 토대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르노삼성차는 2016년 중대형 세단, 중형 SUV 등 신차를 연이어 생산할 예정이어서 포스코 철강재의 꾸준한 수요가 예상된다 특히 신차에는 포스코의 외판용 고강도 강판과 국내 최초로 TWB-HPF(맞춤식 재단용접 가공기술을 열처리 프레스 성형 기술에 접목한 복합가공 기술로 동일 제품 내 이종 강종, 이종 두께 적용을 통한 충돌안전성능 향상 및 경량화를 동시에 구현할 수 있는 신 가공 기술) 복합가공기술이 적용돼 차체 경량화 수준을 한 단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포스코와 르노삼성차는 세계 최초 마그네슘 판재 양산차 적용, 국내 최초 LPG 도넛 탱크 개발 등 첨단기술 연구에 협력해왔으며 차량 품질 강화 및 미래 자동차 소재개발을 통해 국내 자동차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향후 포스코는 월드프리미엄 제품에도 솔루션마케팅을 강화해 르노삼성차에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한편 포스코는 세계 톱10 자동차기업에 모두 자동차 강판을 공급하고 있다. 1990년대 후반부터 글로벌 자동차강판 시장을 개척한 포스코는 해외 생산·판매 네트워크를 확대해 지난해 연간 830만 톤을 생산하는 글로벌 철강사로 자리매김했다. 포스코는 앞으로 전 세계 자동차사와의 파트너십을 한층 강화하고 솔루션마케팅에 기반을 둔 월드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해 2018년에는 1000만 톤 판매 체제를 완성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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