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최측 추산 4만여명 집결, ‘경찰-집회 참가자들’ 간 큰 충돌 없어

5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제2차 민중총궐기 대회’(사진 연합뉴스)
▲ 5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제2차 민중총궐기 대회’(사진 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집회 개최 여부를 놓고 논란이 벌어졌던 ‘2차 민중총궐기 대회’가 5일 서울광장에서 경찰과 집회 참가자들 간 큰 충돌없이 진행됐다.

진보성향 단체들의 연합체인 '백남기 범국민대책위' 주최로 이날 오후 3시 15분께 열린 '2차 민중총궐기(1부) 및 백남기 농민 쾌유 기원, 민주회복 민생살리기 범국민대회(2부)'는 약 1만4천여명(경찰추산·주최측 4만여명)이 모인 가운데 진행됐다.

‘평화 지킴이’를 자처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이종걸 원내대표 등 야당 의원 30여명도 나와 ‘평화집회’를 촉구했다.

경찰은 지난달 29일 집회를 금지하는 통고처분을 내렸지만 이달 3일 서울행정법원이 집행정지 가처분 결정을 내리면서 ‘2차 민중총궐기 대회’가 합법적으로 열리게 됐다.

주최 측이 집회 이전부터 평화적 시위임을 공표했고 경찰도 지난달 14일 개최된 1차 집회와 달리 차벽과 물대포를 동원하지 않으면서 별다른 충돌 없이 평화적으로 진행됐다. 경찰은 이날 시위가 폭력 시위로 변질될 것을 우려해 225개 중대 2만여명에 차벽과 살수차를 준비했지만 대부분 집회장에서 떨어진 곳에 배치했다.

이날 일부 집회 참가자들은 정부·여당이 '복면 금지법'을 추진하고 경찰이 복면 폭력시위자 현장검거 방침을 세운 것에 반발해 가면과 탈을 착용한 채 집회에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집회에서는 정부의 노동개혁 추진과 지난달 14일 1차 민중총궐기 대회에서 농민 백남기씨(69)가 경찰의 물대포를 맞고 중태에 빠진 것을 비판하는 공연이 열렸으며 조계사에 은신하고 있는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이 영상 메시지를 통해 집회를 독려했다.

한상균 민노총 위원장 “폭력적 독재정권이 우리의 투쟁 멈추게 할 수 없다”

한상균 위원장은 “살인폭력 책임자를 쫓아내지도 못했다. 죄송하다”며 “저 또한 조계사에서 백남기 선생님의 쾌유를 기원하며 정진 또 정진하겠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동지들, 폭력적 공권력에 단호히 불복종을 선언해야 한다”며 “11월 14일 민중들의 투쟁은 정당한 투쟁이었다. 폭력적 독재정권이 우리의 투쟁을 멈추게 할 수는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위원장은 “민중을 짓밟으며 천년만년 가는 권력이 어디있냐”며 “저는 지금 정권의 표적이 되어 운신의 폭이 넓지 않다. 제가 있는 곳이 조계사든 어디든 이 시대가 제게 부여한 임무를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제2차 민중총궐기 대회’(사진 연합뉴스)
▲ ‘제2차 민중총궐기 대회’(사진 연합뉴스)

‘민중총궐기’ 공동대표단
“백남기 살려내라, 살인진압 규탄, 공안탄압 중단, 노동개악 저지, 박근혜는 물러나라”

뒤이어 최종진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 강다복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회장, 박석운 한국진보연대상임대표 등이 참여하고 있는 ‘민중총궐기’ 공동대표단이 선언문을 낭독했다.

이들은 “오늘 우리는 박근혜정권의 총체적 탄압을 뚫고 다시 모여 2차 민중총궐기를 선언하게 됐다”며 “정권과 지배세력의 폭력 속에서도 오늘의 대결집을 이뤄내고 말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겁먹은 자들은 각종 무리수 쓰며 민중의 요구를 거부하고 탄압하기 위해 더욱 더 날뛰고 있다”며 “박근혜정권과 재벌은 분노한 민심이 비정규직, 임금 삭감을 내용으로 하는 노동개혁에 반대한다는 것을 확인했음에도 막가파식으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농민의 생존권을 요구하며 총궐기에 나선 백남기씨가 중태에 빠졌음에도 대통령은 사과 한마디 없고 강신명 경찰총장은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대통령은 국민을 ‘IS'로 매도하는 언행으로 국민을 격앙케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런 사람을 어찌 대통령이라고 할 수 있고 대통령 자격이 있다고 할 수 있느냐”면서 “역사교과서 국정화로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민생을 돌볼 의사도 없이 공안탄압이나 하고 있다. 그냥 물러나는 것이 좋겠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박근혜정권 반민주주의 반민생 반평화에 맞서 더 투쟁을 하자. 1,2차 성과를 모아 전국으로 확산해나가자. 19일 대규모 3차 민중총궐기도 국민행동으로 전개하고 노동개악 강행에 맞서 투쟁을 지속해나가자”며 “같이 힘을 모아 백남기 농민을 살려내고 박근혜정권을 퇴진시키기 위해 끝까지 투쟁해나가자”고 밝혔다.

이들은 “백남기 농민 살려내라, 살인진압 규탄한다, 공안탄압 중단하라, 노동개악 저지하자, 박근혜는 물러나라”고 외쳤다.

농민 임봉재씨 “대통령 사과 한마디 없다... 제가 'IS' 테러리스트로 보이나”

1부 종료 후 진행된 2부 ‘백남기 농민 쾌유 기원, 민주회복 민생살리기 범국민대회’에서는 백남기씨와 친분이 있는 농민 임봉재씨의 발언이 이어졌다.

임씨는 “경찰의 폭력진압, 살인적 물대포에 의해 쓰러져서 사경을 헤매고 있는 백남기님이 툭툭 털고 일어나서 우리와 함께 걸어갈 수 있는 기적을 간절히 바란다”며 “80년대 초 농민교육장에서 만난 백남기님의 인상은 차돌같이 단단하고 강직한 모습이었지만 안으로는 맑은 영혼, 해맑은 소년으로 다가왔다”고 말했다.

임씨는 “사람이라면 마땅히 잘못한 자를 찾아내서 처벌하고 지시한 사람은 파면조치해야 하는데 대통령은 강건너 불 보듯 사과 한마디 없다. 이런 대한민국을 어떻게 이해해야 되느냐”며 “적반하장도 유분수지. 이런 노인분들을 대통령이 'IS' 테러리스트에 비유를 하다니, 제가 테러리스트로 보이느냐”고 격분했다.

이어 “적어도 왜 농민들이 서울에 올라왔는가. 농민들이 외치는 소리는 뭘 뜻하는가. 모르면 물어서라도 알아보고 썩어서 새까맣게 탄 농민들 가슴을 쓰다듬어 줘야하지 않겠냐”고 외쳤다. 

민중총궐기 도심행진(사진 연합뉴스)
▲ 민중총궐기 도심행진(사진 연합뉴스)

박주민 변호사 “박 대통령, 국민 목소리 들어달라... 역사의 심판 받게 될 것”
국정화저지 이준식 정책위원장 “역사교과서에 친일독재 미화 복면 씌우려고 해”
유경근 ‘416가족 협의회’ 집행위원장 “지금 대한민국은 세월호 그 자체”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의 박주민 변호사는 “민주주의에서 국민은 정부, 정권을 쉽게 비판할 수 있어야 한다”며 “한번 정권을 뽑고 숨죽이고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니고 이래라, 저래라 요구할 수 있고 정치권은 그것에 귀를 기울여야 민주주의다”고 강조했다.

박 변호사는 “정부는 시위집회를 범죄시하고 있다”며 “국민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않는 지도자는 역사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다시 한번 경고한다.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의 목소리를 들어달라. 그렇지 않으면 당신도 역사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 이준식 정책위원장은 “집회에서 복면을 쓰면 처벌하겠다고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역사교과서에 친일독재 미화 복면을 씌우려고 한다. 지금도 복면을 막아내려고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역사 국정교과서를 밀어붙이고 싸움이 끝났다고 생각할지 모르겠다. 그러나 국정교과서 싸움은 끝나지 않았다, 시작이다”며 “2017년에 국정교과서가 나온다고 하더라도 바로 역사의 쓰레기로 만들기 위해서 싸움을 계속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국정교과서를 밀어붙이는 다섯 명의 수괴가 있다. 박근혜 대통령,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황교안 국무총리,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정배 국사편찬위원장”이라며 “첫 번째 두 번째 수괴의 공통점은 친일파 자식이다. 또 독재자 자식이고 독재자 하수인 자식이다”고 비판했다.

유경근 ‘416가족 협의회’ 집행위원장은 “지금 대한민국은 세월호 그 자체다”며 “세월호 희생자들의 죽음을 나몰라라하는 순간, 또 다른 희생자들이 계속 나오는 것처럼 백남기 농민이 당한 그 일을 무시하는 순간 이 자리에서 누가 또 그 꼴을 당할지 모르는 것은 상식 아니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의 발언이 끝나자 참여연대 이태호 사무처장은 “평생 생명을 위해 헌신해오던 한 농민이 지금 국가권력, 폭력 속에 죽음을 눈앞에 두고 사투를 벌이고 있다”며 “어떤 폭력도 어떤 공작도 정의와 평화로 가는 우리 민중들의 행진을 멈추게 할 수 없다. 범국민대책회의와 함께 오늘 우리의 힘을 보여주자. 행진을 선포한다”고 외쳤다.

이태호 사무처장이 ‘행진’을 선포하자 집회 참가자들은 오후 4시 40분경부터 무교로~모전교~청계남로~광교~보신각~종로2-5가~대학로를 거쳐 백남기씨가 입원 중인 서울대 후문까지 행진을 시작했다.

이들은 “백남기 농민을 살려내라, 폭력진압 규탄한다, 집회시위 보장하라, 국가폭력 국민살인진압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 앞에, 백남기 농민 앞에 사죄하라, 강신명 경찰청장 파면하라,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싸울 것이다”고 외치며 행진했다. 

한편, ‘2차 민중총궐기 대회’가 진행된 서울광장 인근에서는 대한민국 재향경우회 등 27개 우익단체 소속 6000여명(주최측 추산)이 맞불 집회를 열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