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12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에서 열린 '공항 출입국 및 안전 강화를 위한 현장 당정협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div>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12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에서 열린 '공항 출입국 및 안전 강화를 위한 현장 당정협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정부와 새누리당은 12일 테러범의 국내 유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국내 일부 공항에서 시범 운영 중인 ‘항공기 탑승자 정보 사전확인 제도’를 전면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법무부는 이날 오전 인천국제공항에서 열린 ‘공항 안전 및 방역 대책 당정 협의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보고했다.

탑승자 정보 사전확인 제도는 출발지 공항에서 탑승권을 발권하기 전에 탑승자의 인적사항을 받아 발권 가능 여부를 사전에 통보하는 제도로, 지난해 2월부터 국내 일부 공항에서 시범 운영하고 있다.

법무부는 국내에서 시범운영 기간에 106만 8천여 명의 탑승자를 사전에 확인한 뒤 성범죄·마약범죄 외국인 전과자를 포함해 모두 358명의 탑승을 거부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설명했다.

당정은 또 인천국제공항에 설치된 2천12대의 폐쇄회로 TV를 디지털 방식의 지능형 CCTV로 전량 교체하기로 했다.

당정은 난민을 가장한 위험인물의 입국, 체류를 막기 위해 이들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면서 외국 국적의 동포를 포함한 외국인의 지문 정보를 수집·활용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한 출입국관리법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국가정보원과 경찰, 출입국관리사무소 등 테러 유관 기관의 정보공유 및 수사지휘 체계를 확립해 공조·협조를 강화하고, 테러 관련 국제협력 네트워크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최정호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항공보안은 우리나라가 세계적으로 안전성을 인정받고 있지만 최근 공항에서 발생한 여러 사건들로 인해 항공보안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높은 만큼 외부전문가를 포함한 관계기관 합동으로 공항 정밀진단을 실시하고 있다”면서 “근본적인 공항 보안강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여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 당정은 신생아 소두증을 유발하는 지카 바이러스의 유입을 막기 위해 검역을 강화하는 동시에 임신부를 대상으로 진료 가이드라인을 배포하고 관련 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