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이 공천관리 운영 방안을 둘러싸고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사진=연합뉴스></div>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이 공천관리 운영 방안을 둘러싸고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고동석 기자] 이한구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장과 김무성 대표의 힘겨루기가 접입가경으로 빠져들고 있다.

김무성 대표는 17일 오전 비공개로 전환된 최고중진회의에서 이 위원장의 ‘우선추천지역 선정 방침’과 관련해 “이를 시정하든지 공관위를 해체하든지 하라”며 사실상 사퇴를 요구했다.

이에 반발해 이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천과 관련해선 당 대표는 아무 권한이 없다”며 “과거에도 보면 당 대표도 공천 안 준적이 있다”고 정면으로 맞공세에 나섰다. 

이 위원장은 “최고위원회도  (공천에 대해) 관여할 수 있는 아이템이 정해져있다. 그렇지 않으면 공천 관리가 안된다”며 “당헌당규 열심히 지키는 사람에게 계속 시비 붙으면 안되지”라며 김 대표를 직격 비판했다.

그는 김 대표가 우선추천지역 도입 방침이 일종의 전략공천이라고 보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던 것에 대해 “틀린 내용이 없다”고 잘라말했다. 

이에 부위원장인 황진하 사무총장은 “(우선추천지역 도입에) 결정된 것도 없고 논의가 더 필요하다”며 했지만 이 위원장은 거듭 “이미 발표했기 때문에 내가 운영하겠다는 것”이라고 경경 입장을 내비쳤다.

이 위원장은 우선추천지역 도입이 전략공천으로 활용될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선 “우선추전지역은 과거의 전략공천 하고는 전혀 다른 것”이라며 여성, 장애인 등 정치적 소수자들에게 관계되는 이야기다. 그리고 그걸 하는 경우라도 추가 공모, 재공모 절차를 밟으며 투명하게 할 것“이라고 각을 세웠다.

또 부적격자 심사에 대해서도 “국민들은 높은 수준의 국회의원을 요구한다. 그러니까 현역만이 해당하는 상황도 아니고 신인에게만 해당되는 상황이 아니다”며 “국민 눈에 맞춰 해야 할 것 아니냐. 거기에 비박, 친박이 왜 들어가나”며 발끈했다.

비박계 홍문표 제1사무부총장이 우선추천지역 운용 문제를 재논의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친 것에 대해서도 이 위원장은 강경한 어조로 “그건 아니다”며 전날 발표했던 방침 그대로 추진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