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 연합뉴스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완연한 봄이 오면서 자전거 유저들이 들고 있다. 특히 5월에 사고가 가장 많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최근 2014년 재난연감 통계에 따르면, 자전거 사고는 총 4,571건이 발생해 4,178명이 다치고 57명이 사망했다.

자전거 사고는 5월 중에 발생건수가 가장 많았으며, 전체 사고의 12%가 발생해 498명이 다치고 7명이 사망했다.

원인별로는 운전부주의가 35%(1,614건)로 가장 높았으며, 충돌/추돌이 29%(1,327건), 안전수칙 불이행 11%(483건)로 나타났다.

이에 국민안전처는 “자전거는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지만 운전자가 외부에 노출돼 있어 사고가 발생 시 부상의 위험이 높아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또 자전거는 도로교통법상 ‘차’에 속하기 때문에 교통법규를 준수해야 하며, 자전거전용도로나 차도를 이용해야 한다. 인도나 횡단보도를 이용할 때는 자전거에서 내려서 끌고 가야 한다.

특히 차도를 통행할 때는 수신호를 통해 뒤에서 진행하는 운전자에게 방향을 사전에 알려주어야 사고를 줄일 수 있다.

사고가 발생했을 때 부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보호장구를 착용해야 하며 헬멧은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