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자료화면
▲ 연합뉴스 자료화면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맞춤형 보육’에 반발에 한민련 소속 민간 어린이집이 23일부터 이틀간 집단 휴원이 들어간다. 이에 정부는 엄정 대처하겠다고 나섰다.

22일 한국민간어린이집연합(이하 한민련)에 따르면 ‘맞춤형 보육’에 반발하는 차원에서 23일~24일 양일간 집단 휴원에 들어갈 것을 예고했다.

특히 한민련에 가입된 어린이집 1만 4여 곳에 달하는 데 이중 상당수가 휴원에 동참할 것으로 알려졌는데 투쟁을 위해 한민련은 이미 학부모들에게 협조를 요청하는 안내장을 발송한 상태라고 전했다.

‘맞춤형 보육’은 48개월 미만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아이와 부모의 필요에 따라 종일반과 맞춤반을 이용하도록 한 제도인데 한민련은 예정대로 내달 시작되면 수입이 줄어들 것을 우려하고 있다.

우선 종일반은 오전 7시 반부터 오후 7시 반까지 12시간 운영되고, 맞춤반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6시간 운영되는데 부모의 필요에 따라 월 15시간 추가 이용이 가능하다.

특히 종일반은 맞벌이 가정과 홑벌이라도 아이를 돌보는 사람이 구직 중이거나 질병과 장애 등 가족 돌봄이 필요한 경우와 한 부모, 다자녀 가구 등이 이용할 수 있는데 맞춤반 경우 종일반의 80% 수준의 정부 지원 때문에 문제를 제기한 것.

현재는 모두 종일반 기준으로 지원을 받지만 맞춤반이 편성되고 나서 실제로 종일반 신청 비율이 낮아지면 운영난이 심화할 것이라는 한민련의 우려다.

이에 대해 정부는 “맞춤반 편성이 증가하더라도 예산이 늘어난 만큼 보육료로 지원되는 수입은 감소하지 않는다”고 반박하며 “집단 휴원 강행에 대해서는 안타깝지만 원칙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다만 이번 집단휴원에는 최대 민간 어린이집 단체인 한국어린이집 총연합회가 참가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정부가 조만간 정책 개선안을 내놓지 않으면 집단 휴원 투쟁에 들어갈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