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실물경제상황점검반 운영 방침

[폴리뉴스 전수영 기자] 영국의 브렉시트(EU 탈퇴)가 가결됨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오후 실물경제 상황을 점검하는 긴급회의를 개최했다.

이관섭 제1차관이 주재한 이날 회의는 서울 무역보험공사-세종청사 간 영상회의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산업부 산업정책실장, 무역투자실장, 에너지자원실장, 자유무역협정(FTA) 정책기획국장, 코트라 정보통상자원본부장, 산업연구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브렉시트 이후 향후 우리나라 수출, 투자, 에너지 등 각 분야에 미칠 영향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브렉시트가 세계 경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지만 당장 우리나라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 내다봤다.

또한 수출과 투자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도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지만 외환 등 국제금융시장 불확실성에 따른 간접 영향은 미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대(對)영국 수출은 73억9000만 달러로 전체 수출량의 1.9%여서 비중은 크지 않은 편이다. 우리나라에 대한 영국의 투자도 지난해 2억6000만 달러에 그쳐 전체 외국인투자액의 1.2% 수준이다.

산업부는 브렉시트와 관련해 실물경제상황점검반을 구성해 운영할 방침이다. 점검반은 총괄·산업정책반, 에너지자원반, 무역투자반, 통상반 등으로 구성된다. 총괄반이 반별 임무를 조정하면서 산업경제정책 동향을 살피고 에너지자원반은 에너지 수급과 가격 동향을 체크한다.

무역투자반은 수출·입과 환율 동향과 외국인 투자 동향을 담당하고 통상반은 EU FTA와 한·영 교역 상황 등 통상 현안을 파악하고 이에 대해 대응한다.

산업부는 앞으로 관련 기관가 긴밀히 협조해 브렉시트가 실물경제에 미칠 영향을 시나리오별로 정밀하게 분석하면서 대응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