섣부른 투자는 금물, 리스크 고려 사업 안정성 확인 필수

이미지제공-두류역 제타시티
▲ 이미지제공-두류역 제타시티

 

[폴리뉴스 최연우기자] 전세난이 가중되면서 지역주택조합 아파트가 저렴한 내 집 마련 수단으로 주목 받고 있다.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는 조합원이 직접 토지를 매입하고 건축비를 부담하는 방식으로 토지금융비와 부대비용 등의 금액을 절감할 수 있다. 실제 분양가도 시세 대비 저렴하게 책정되는 편이다.

특히 정부의 규제완화로 지역주택조합아파트 추진이 활성화되면서 지역주택조합 사업이 탄력을 받고 있다. 기존과 달리 조합원 모집 가능 범위가 동일 시,군 거주자에서 시,도 단위 거주자로 확대되며 조합원 폭이 넓어졌고, 토지매입 절차도 간소화된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를 통해 내 집 마련을 계획했다면 주의할 점이 있다. 사업의 안정성을 철저히 따져봐야 한다는 것이다. 지역주택조합은 토지 확보가 돼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 진행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 또 조합원이 모이지 않을 경우 토지매입도 어려운 게 사실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는 최소 95% 이상 토지확보가 돼야 사업승인이 나는 만큼 확인되지 않은 정보만으로 섣불리 투자하는 것은 금물"이라며 "분양가가 저렴하다 하더라도 사업 기간이 지연되면 추가분담금 등의 리스크가 있을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서희건설이 대구시 서구 내당동 일대에 공급하는 지역주택조합 주상복합 아파트 ‘두류역 제타시티’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조합 측에 따르면 두류역 제타시티는 현재 토지가 95% 이상 확보된 상태이며 국내 지역주택조합 최강자인 서희건설의 브랜드 파워로 안정성을 더하게 됐다.

두류역 제타시티는 대구시 서구 내당동 220-1번지 외 130필지에 9개동, 지하 4층 ~ 지상 최고 49층, 전용 70~148㎡ 총 1,697가구(예정) 규모로 들어선다. 대부분이 실수요자에게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구성이다. 평면은 4Bay설계(일부세대)를 적용하고 수납공간을 넉넉히 했다.

이 아파트는 서구 내당동 내 최고 높이를 자랑하는 초고층으로 지어진다. 지역 내 희소성과 함께 채광이나 일조권, 조망권 등이 우수하고 화려한 외관 등으로 랜드마크 프리미엄이 기대된다.

단지 인근에는 2호선 두류역 초역세권으로 2호선 두류역이 인접해 있으며 19개 버스 노선을 가깝게 이용할 수 있다. 또 달구벌대로, 서대구로, 두류공원로가 만나는 두류네거리를 통해 대구 시내 이동이 편리하며 성서IC, 서대구IC가 반경 3.5Km 안에 있어 성서산단, 서대구산단 접근성도 좋다. 서대구역(KTX, 오는 2020년 개통 예정)까지 계획 돼 있어 향후 교통여건은 더욱 개선된다.

여기에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롯데시네마, 신내당 재래시장 등 쇼핑시설이 인접해 있으며 서구청, 대구카톨릭대학교병원, 영남대학교의료원 등의 생활인프라도 편리하게 누릴 수 있다. 이 외에도 두류공원(165만3965㎡)이 인접해 있으며 이월드와 202m 높이의 83타워가 가깝다.

교육환경을 살펴보면 신흥초가 도보로 통학이 가능하며 두류초, 경운초∙중, 달성고 등 반경 1km 내에 초등학교 4개소, 중학교 2개소, 고등학교 3개소가 위치해 있다.
.
친환경 단지로 선보이는 두류역 제타시티는 기부체납 공원과 단지내 소공원을 비롯 넓은 중앙광장을 형성해 동간거리 최대화로 세대간 프라이버시를 보호할 계획이다. 또 4.523㎡의 잔디 그라운드, 유아놀이터, 어린이놀이터를 도입할 예정이다.

한편, 주택홍보관은 대구시 달서구 장기동 119-8에 마련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