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자료화면
▲ 연합뉴스 자료화면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내년 상반기까지 학교급식 전용사이트 구축해 운영실태를 전면 공개키로 했다.

23일 국조실, 교육부, 농식품부, 공정위, 식약처 등은 학교급식에 사용되는 전국 식재료 생산농가·가공·유통업체 중 2,415개 업체를 점검한 결과, 13개 시·도에서 129개 업체 202건의 위반사항을 적발하고 이 중 157건에 대해 행정처분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전국 1만2천여 개 학교 중 자료분석 등을 통해 법령위반이 의심되는 초·중·고등학교 274개교를 선정해 점검한 결과 총 471건 적발돼 관련자 382명에 대한 징계 등 절차 진행 중이다.

이외 학교급식의 4개 식재료 제조업체가 최근 2년6개월간 전국 3천여 개 학교 영양(교)사 등에게 약 16억 상당의 상품권 등 제공한 의혹도 포착했다.

이와 같이 학교급식의 불신이 잦아지자 정부는 학교급식 운영실태를 전면 공개키로 했다.

먼저 ‘학교급식 전용 사이트’를 만들어, 학교별 급식 만족도 평가결과, 위생 및 안전점검 결과, 급식비리 등 학교급식 전반의 운영실태를 내년 상반기부터 공개하여 투명성을 높이기로 했다.

또 식재료 공급업체의 입찰담합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입찰비리 관제시스템’을 구축해 여기에서 파악된 비리의심 정보를 유관기관이 공동 활용하고, 학교내부의 계약 및 예산집행과 관련한 위반사항을 상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여 급식비리 감시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식재료 공급업체들이 품질이 낮은 식재료를 납품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식재료의 품질·위생 상태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검수앱도 개발 보급할 계획이며, 학교에 식재료를 공급하기 전에 1차로 손질하는 전처리 업체의 비위생적 행태를 개선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에 전처리 식재료 위생관리기준 및 종사자 준수사항 등을 위생관리 매뉴얼로 제작하여 보급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