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K스포츠 내사에 박대통령의 극도의 당혹감과 불쾌감 반영된 것”

[폴리뉴스 정찬 기자] 이석수 특별감찰관이 지난 7월에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의 모금 과정과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에 대해 내사를 벌인 사실이 확인됐다고 <한겨레신문>22일 보도했다. 또 이석수 특감이 청와대로부터 거친 공격을 받은 배경에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관련보다는 미르재단 내사에 있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특감 관계자는 최근 <한겨레> 기자와 만나 “‘미르케이스포츠설립을 위한 자금 마련을 위해 청와대 안종범 수석이 전경련과 기업체들에 출연을 하도록 압력을 넣었다는 비위 첩보가 입수돼 지난 7월 내사를 진행한 사실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그러나 이 특감이 수사기밀 유출 의혹 등에 휘말려 사표를 제출하면서 더 이상의 내사는 진행하지 못했다고 청와대가 이 특감을 국기 문란으로 공격한 이후 내사가 중단됐다고 했다.

이에 이 관계자는 그것은 단순히 (이 특감이 조선일보 기자와의) 통화한 사실 자체나 우병우 수석을 감찰한 데 대한 불만의 표출이 아니라고 본다. 특감이 건드려서는 안 될 것, 건드리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두 재단을 내사한 데 대한 (박 대통령의) 극도의 당혹감과 불쾌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이 특감이 물러난 원인이 우병우 수석 건이 아닌 미르-K스포츠 내사 때문이라고 했다.

특별감찰관법이 정한 대통령비서실 수석비서관 이상 공무원의 비위행위 조사 규정에 따라 특감의 내사 지시로 감찰반원들이 이들 재단에 출연한 몇몇 기업들에 찾아가 출연 이유와 과정 등을 조사했다. 이 내사는 박근혜 대통령 친동생 박근령씨의 사기 의혹이나 우병우 민정수석 의혹 관련 감찰에 앞서 이뤄졌고 이러한 내사 상황은 우병우 수석이 파악하고 있었다.

특감 관계자는 조사를 나간 감찰반원들이 한 기업체 임원에게 왜 그 재단에 출연을 했느냐고 물었더니 대답은 못 하고 먼 산만 바라보며 한숨만 쉬더라는 보고가 있었다. 대부분 기업의 반응이 마찬가지였다고 했다. 이어 그는 내사는 지난 7월께 했고, 청와대 직속인 특감 구조상 민정수석실이 거의 실시간으로 내사 상황을 파악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교수 출신인 안 수석이 치부를 목적으로 기업에 거액 출연을 종용했을 리 없는 만큼 과연 배후가 누구인지, 기업체들은 왜 거액을 순순히 내놓게 됐는지 등을 정확히 알아보고자 했던 것이라며 대기업의 미르와 K스포츠 재단에 대한 거액의 출연이 안종범 수석 차원을 넘어선 것으로 바라봤다.

특감의 또 다른 관계자는 검찰이 지난번 압수수색 때 내사 지시가 적힌 이 특감의 업무일지와 감찰반원들의 보고서 등이 저장된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가져갔다구체적인 내용은 검찰을 통해 청와대 민정수석실 등에서도 이미 파악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