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 내버려두고 복귀 못 해…정 의장 책임 묻겠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뒷모습)와 정진석 원내대표가 28일 오후 국회 본청 앞에서 열린 정세균 국회의장 사퇴촉구 당원 규탄대회에서 서로 껴안고 있다.<사진=연합뉴스></div>
▲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뒷모습)와 정진석 원내대표가 28일 오후 국회 본청 앞에서 열린 정세균 국회의장 사퇴촉구 당원 규탄대회에서 서로 껴안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새누리당은 29일 이정현 대표의 국정감사 복귀 요청을 거부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정세균 사퇴 관철을 위한 새누리당 당원 규탄 결의대회’에서 이정현 대표가 당부한 국감 참석 요청을 “대다수의 의원들이 원하지 않는다”면서 “내일 국감에 들어가지 않는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정세균 규탄 결의대회가 끝난 직후 열린 의원총회에서 결정됐다.

정 원내대표는 “의장도 협상 파트너가 원내대표라고 하지 않았느냐”면서 “이 대표의 충정은 십분 이해하지만 대다수 의원들은 의총에서 당 대표가 단식하게 내버려두고 국감에 복귀할 수 없다고 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세균 국회의장의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그는 “당론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새누리당은 한 발 더 나아가 이 대표의 단식 투쟁에 동참키로 했다. 민경욱 원내대변인은 “새누리당은 현 비대위상태를 유지하면서 조원진 비대위원장과 정진석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의회주의를 복원하는 수순으로 간다”면서 “대오를 더 공고히 다지는 의미에서 이 대표의 단식에 동참하기로 결정했다. 정 원내대표를 필두로 새누리당 의원들이 돌아가면서 참가할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의 국감 복귀 요청으로 국회 정상화의 실마리를 찾아가나 했던 국회 파행이 결국 장기화로 갈 모양새다. 20대 국회 첫 국감의 정상적 진행은 난망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