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부 총사퇴론까지 번진 불, 이정현 “사태 수습까지 지휘할 것”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동용 기자]‘최순실 발 국기문란 사태’ 수습에 안간힘을 쏟고 있는 새누리당 지도부가 26일 ‘비선실세 국정개입 논란’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에게 청와대와 내각에 대한 인적쇄신을 요청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비박’(비박근혜)계 일부 의원들로부터 ‘친박’(친박근혜)계 지도부 사퇴론까지 거론되는 등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긴급최고위원회의 후 기자회견을 갖고 “최고위원들은 대통령께서 청와대와 정부 내각의 대폭적인 인적 쇄신을 해줄 것을 요청한다는 데에 의견을 모았다”며 “특히 이번 사태와 직간접 책임이 있는 사람들은 예외 없이 교체 해야 한다는 데에도 의견을 같이 했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인적쇄신에 있어서는 어떤 것에도 연연해서는 안 되고, 과감하게 추진해줄 것과 지체없이 해줄 것을 요청한다는 데에 의견을 모았다”며 “아울러 국정을 빈틈없이 챙기는 국정쇄신도 진행해줄 것을 대통령께 요청 드리기로 하고, 그 내용을 정무수석을 통해서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최고위원들은 이번 사태와 관련 조사받아야 할 사람들은 조사받아야 하고, 또 책임져야 할 사람들은 책임져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도 공감했다”며 “최고위원들은 어제 대통령께서 지체없이 국민 앞에 깊이 사과한다고 한 것은 대통령 스스로 그만큼 이번 사태가 엄중하다고 하는 것을 인식하는 것으로 받아들인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의 사과로 끝날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관련 있는 사람들에 대한 한 점 의혹 없이 수사와 처벌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국정 전반에 대한 쇄신을 국민들은 요구하고 있다는 점에 의견을 같이 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정현안과 민생, 그리고 예산국회는 절대로 소홀해서는 안 된다는 데에 대해서도 인식을 같이 했다. 아울러 대통령께서 시정연설에서 밝힌 임기 내 개헌도 국회 주도로 차질 없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데에도 의견을 같이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정현 대표는 당 비박계 일부 의원들을 중심으로 불거져 나오고 있는 자신을 포함한 친박계 지도부 교체론과 관련해서는 회견 말미 “마지막으로 당대표인 저는 오늘부터 당사에서 사태가 수습될 때까지 상주하면서 사태수습을 지휘할 것”이라고 말해 사실상 사퇴의사가 없음을 우회적으로 내비쳤다.

이와 관련 앞서 이날 오전 비박계 중진 정병국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국감에서 최순실 관련 증인 채택을 막아왔던 당 지도부도 자유롭지 않다.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지적했으며, 같은 당 이종구 의원도 “친박 지도부는 너무 청와대를 추종한다. 당을 바꿔야 할 것 같다”고 주장했다.

특히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 리더십의 부재는 국가의 위기라고 언급한 뒤 “새누리당은 하루라도 빨리 비대위 체제로 전환돼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비대위원장과 비대위가 국가 리더십 공백을 메우는 데 핵심역할을 해야한다”고 역설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