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창동‧상계지구에는 동북권 창업지원센터가 건립되고 민간참여사업으로 창업‧문화산업단지가 조성될 예정이다. 사진은 창동‧상계 지역 모습.<사진=국토교통부 제공></div>
▲ 서울 창동‧상계지구에는 동북권 창업지원센터가 건립되고 민간참여사업으로 창업‧문화산업단지가 조성될 예정이다. 사진은 창동‧상계 지역 모습.<사진=국토교통부 제공>

[폴리뉴스 송경남 기자] 서울 창동·상계, 부산 영도, 춘천 등 전국 18개 도시재생사업이 본격 착수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 제7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친 전국 18곳의 도시재생활성화계획에 대한 국가 지원사항을 최종 확정했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따라 18곳의 도시재생사업에는 오는 2021년까지 국가에서 국비 8918억 원, 기금 1301억 원 등 총 1조200억 원을 지원하게 된다. 지방비(1조3000억 원)와 민간자본(2조5600억 원) 까지 합치면 사업비는 총 4조9000억 원 규모로 늘어난다.

지역별 사업계획을 살펴보면 서울 창동‧상계는 창동·노원역 주변의 면허시험장 이전부지, 환승주차장부지 등을 활용한 연구개발(R&D) 특화 기능유치 및 문화시설 등이 조성된다.

대구 서‧북구는 서대구 KTX역세권 개발 및 노후산업단지 재생과 연계해 경제·교통·문화 허브가 구축된다.

부산 영도구는 시청과 상권 이동으로 쇠퇴한 봉래동을 ‘문화‧기술 융합’을 중심지로 활성화시키는 사업이다.

울산 중구 역시 산업 침체로 쇠퇴한 중심시가지(중앙동)의 경제를 살리고 상권 인프라를 확장하는 사업이 진행된다.

전남 나주시는 혁신도시 및 신시가지 개발 등으로 쇠퇴한 근남동을 ‘역사문화자산’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으로 재생한다.

손태락 국토도시실장은 “이번에 지원이 확정된 사업지구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준비가 끝난 지역”이라며 “계획에 맞춰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