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지금의 1위에 안주 말고 당내 경쟁자들의 구상에 답해야”

[폴리뉴스 정찬 기자] 정의당이 박원순 서울시장이 제안한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시민사회 등 범야권이 참여하는 ‘촛불공동경선’에 대한 민주당 내부의 논의를 반기며 문재인 전 대표를 겨냥해 ‘결선투표제’ 수용을 압박했다.

이정미 원내수석부대표는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의원총회에서 범야권이 참여하는 완전국민경선을 치러 야권 단일후보를 내자고 제안한 박 시장이 김부겸 민주당 의원과 만나 이에 대한 협의를 하는 것에 대해 “야권의 연대와 협력을 모색하기 위한 두 분의 노력에 공감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촛불은 대한민국 대개혁을 요구하고 있다. 재벌, 검찰, 언론이라는 보수기득권의 카르텔을 개혁하기 위해 특정후보와 특정정당만으로 가능하지 않다. 그래서 정의당은 새로운 개혁정부를 위해 야권이 힘을 모을 것과 그 방안으로 결선투표제의 즉각적인 도입을 요청했다”고 박 시장이 제안이 정의당이 주장하는 결선투표제 도입과 비슷한 취지로 바라봤다.

그는 또 “탄핵주도세력은 새로운 대한민국의 청사진을 공동으로 제시해야 한다. 오늘 두 분의 회동 또한 단지 민주당내 경선구도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믿고 있다”며 “문재인 대표도 마찬가지다. 지금의 1위에 안주하지 않고 당내 경쟁자들의 구상에 답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어 “민주당 역시 당을 뛰어넘는 대국적 행보에 나서야 한다. 모든 야권후보와 정당들은 정당과 개인의 승리가 아닌 국민 승리를 이루라는 촛불민심을 따라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정의당의 이 같은 입장은 박 시장과 김 의원이 이날 논의할 야권 단일후보 선출을 위한 공동경선 방안 협의에는 선을 그으면서도 민주당 내부에서 이러한 논의가 활발해지길 기대한다는 뜻을 담은 것이다. 당원 의견을 중시해야 하는 정의당으로선 박 시장의 ‘촛불 공동경선’을 수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아울러 민주당 내에서도 이재명 성남시장과 안희정 충남지사 쪽도 이에 반대하는 분위기이며 국민의당 또한 이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