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바른정당 “김정은 공포정치” 부각, 민주-국민의당 “진상파악”에 방점

[폴리뉴스 정찬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정치권은 15일 북한 김정남의 피살소식에 긴박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여야 각 당은 긴급 대응모드에 돌입하며 대선정국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에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여권은 “김정은 공포정치” 비판과 “안보태세 강화”에다 방점을 두는 대응에 나섰고, 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권은 대선정국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며 “진상 파악”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내놓고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김정남 피살소식이 전해지자 우선 “진상파악”과 “차분한 대처”를 주문했고 15일에는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김정남 피살에 대한 당의 방침을 정하고 정부에게도 보다 구체적인 대응책을 주문하기로 했다. 국민의당은 15일 새벽에 긴급회의를 개최해 주승용 원내대표가 이날 부산에서 열리는 최고위원회 회의에 참석하지 않고 국회에 대기하기로 했다.

민주당 윤관석 대변인은 14일 밤 구두논평을 통해 “예상치 못했던 일로 혹시라도 국민이 안보 불안을 느끼지 않게 정부가 사태 파악과 대책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이번 일이 남북 정세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정부의 기민하고 차분한 대처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당에서도 이것이 남북관계의 새로운 불안요인이 되지 않을지 주의 깊게 지켜볼 것”이라며 “국회에서도 이후 동향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이 북한 정세의 불안정성 증대로 대선정국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국민의당 김경진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국가정보기관은 신속하게 구체적 사실관계를 파악해 국회에 보고하라”며 “말레이시아 정부에 대해선 신속하고 철저하게 사건의 진상을 규명해 국제사회에 발표해줄 것을 요구한다”고 정부에 보다 정확한 진상파악을 요구했다.

이어 “이 사건으로 남북한 간을 포함해 동북아 정세에 근거없는 긴장관계가 발생해선 안 될 것”이라며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외교, 대북상황 파악 및 대처에 만전을 기하라”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김정남 피살 사건에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공포정치’를 부각하며 안보심리 강화에 주력했다. 한국당은 15일 비대위 회의에서 이를 중점 논의할 예정이며 바른정당은 이날 김정남 피살 관련 긴급최고위를 소집했다.

한국당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전날 저녁 논평을 통해 “김정은식 공포정치의 참혹한 실상을 적나라하게 보여줬다”며 “김정은은 고모부인 장성택을 공개 처형한 것도 모자라 이복형을 독침으로 살해하면서까지 독재 체제를 유지하려 하지만, 오히려 이는 북한 김정은 체제의 불안정성을 강하게 역설해준다”고 북한 체제의 불안정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정은이 체제 유지를 위해 어떤 형태로든 대한민국과 국제사회를 향한 기습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도 더욱 커졌다”며 정부와 군 당국에 “안보 태세 강화”를 주문한 뒤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북한의 그 어떤 도발에도 강력하고 기민하게 대처해 나갈 것”을 요구했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은 “김정남의 사망이 김정은 정권의 만행이라면 참으로 반인륜적 처사다. 북핵 및 미사일 위협에 더해 김정은의 공포정치의 끝이 어디인지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정부 당국은 이번 사태에 대해 조속히 진상을 파악하고 대한민국 안보에 미치는 영향은 없는지 예의주시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