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 반문’ 이것은 맞지 않고 ‘문재인 대 개혁세력’ 이것이 맞다”

[폴리뉴스 정찬 기자]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는 8일 더불어민주당 탈당을 선언한 김종인 전 대표와의 전날 조찬회동에서 차기 대선구도를 “문재인 대 개혁세력연대”로 만들어 문재인 전 대표를 꺾는데 협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손학규 전 대표는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김 전 대표와 회동에서 논의된 현안에 대한 질문에 “대선 승리를 위해서 개혁(세력)의 연대, 연합을 만들어야 된다, 그리고 같이 협조하자, 이런 얘기(를 나눴다)”며 이같이 밝혔다.

손 전 대표는 이에 대해 “민주당의 패권적인 구조로 봐서 문재인 후보가 될 것이다, 그러면 문재인 후보의 패권적인 정치구도는 안 되지 않느냐, 박근혜 패권이 문재인 패권으로 넘어가는 것”이라며 “국민주권의 시대로 새로 개혁하기 위해 문재인 대 개혁세력연대로 얘기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종인 대표와 손학규 이렇게 같이, 저는 국민의당 당원이니까 국민의당이 중심이 돼서 개혁세력을 연합해서 연대해서 문재인 후보를 이기도록 하자, 이런 (얘기를 했다)”고 전했다.

개혁세력의 연대에 대해 “김종인 대표가 말한 게 첫째 개헌, 둘째 경제민주화, 이렇게 요약할 수 있다”며 “개헌이 첫째 조건이 될 것이고 김종인 대표 그분의 브랜드이다시피 한 경제민주화가 민주당에서 무시가 되는 데 대해 많은 분노 같은 것을 느끼시는 것 같다. 경제민주화가 이루어져야 된다, 뭐 이런 생각”이라고 ‘개헌’이 고리 역할을 할 것임도 강조했다.

김 전 대표의 향후 행보에 대해 “(대선에서) 김 대표가 중심적인 역할, 주도적 역할을 하겠다는 것도 읽을 수가 있었다”며 대선출마 가능성도 있다고 보면서 “국민의당 합류에 대해선 김 대표 자신이 국민의당이 그 자체로 뭐가 되겠느냐 이런 생각을 강하게 갖고 있는 것이 대화 중에 느껴져 제가 국민의당에 합류하라는 얘기는 안 했다”고 말했다.

개혁세력 연대가 반문연대가 아니냔 지적에 손 전 대표는 “문재인 후보는 우선 개헌에도 반대하고 정치가 이렇게 된 것이 사람이 문제지 헌법이 문제냐, 이런 입장 아닌가?”라며 “문재인 후보를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는 패권세력, 이것은 박근혜 대통령의 패권보다 더 하면 더 했지 덜할 것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차기에) 누가 대통령이 되든 여소야대에서 연립정권을 구성해야 되는데 현행 헌법 하에서는 연립정권이라는 것이 안 된다. 헌법을 바꿔야 하는데 문재인 후보 같은 경우 대통령이 돼서 지금 현재 박정희 체제를 그대로 끌고 가겠다는 것”이라며 “그러니까 문 대 반문 이것은 맞지 않는 것이고 문재인 대 개혁세력, 이것이 맞는다”고 주장했다.

개혁세력의 범주에 대해 손 전 대표는 “국민의당과 민주당의 분열로 빠져나올 사람들을 우리가 생각해야 될 것”이라며 “김종인 대표와 함께 나올 수 있는 국회의원이 당장 몇 명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앞으로 좀 더 커다란 빅뱅이 있을 것”이라고 우선 민주당 내의 비문재인 세력을 지칭했다.

그러면서 “또 바른정당이 대상이 될 수 있겠지만 좀 더 분명한 개혁노선을 밝혀야 될 것이고 자유한국당도 앞으로 탄핵이 인용되면 탄핵안이 헌재에서 인용되면 커다란 변화가 있고 분열이 있고 그렇지 않겠는가”라며 “3월 한국정치의 빅뱅이 어떻게 전개될지 이것은 두고 봐야 될 것”이라고 개혁세력 연대 대상에 바른정당과 한국당의 참여 가능성도 열어놓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