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측 소환에 응하기로 “출석통보 받았다, 수사에 협조하겠다”

[폴리뉴스 정찬 기자] 검찰이 15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오는 21일 9시 30분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할 것을 통보했다. 박 전 대통령 측도 검찰 소환에 응할 뜻을 밝혀 박 전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 중 전두환·노태우·노무현 전 대통령에 이어 4번째로 검찰 조사를 받게 됐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이날 “박 전 대통령 측에 21일 오전 9시30분 출석할 것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또 박 전 대통령 변호인인 손범규 변호사도 이날 “검찰로부터 21일 오전 9시30분까지 출석하라는 통보를 받았다”며 “수사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검찰 조사 날짜가 정해진 건 지난 10일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헌재의 파면 결정이 있은 지 5일 만이며 검찰 조사를 받는 날은 선고 이후 11일 만이 된다.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여부는 21일 검찰 조사 후 판가름이 날 전망이다.

박 전 대통령이 검찰에서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밝혀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대가로 최순실씨와 함께 삼성에서 433억 원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 직권남용, 공무상 비밀누설 등 13가지 혐의에 대해 조사를 받게 된다.

이들 혐의와 관련해 비선실세 최순실씨,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 등 박 전 대통령과 주요 공범관계에 있는 피의자들은 구속된 상황이다.

검찰이 내주 21일에 박 전 대통령을 소환 조사키로 한데는 대선후보 등록일 전에 수사를 마무리하겠다는 의지로 읽혀진다. 박 전 대통령은 검찰의 본격 수사에 대비하기 위해 정장현. 위재민, 서성건, 채명성, 손범규, 황성욱 변호사를 선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