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민정수석 불출석 두고 여야 공방’

국회 운영위원장인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회 운영위원장인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주연 기자]국회 운영위원회는 22일 전체회의를 열고 청와대로부터 첫 번째 업무보고를 받고 결산 심사를 진행했다. 

이날 야당은 조대엽 고용노동부장관, 안경환 법무부 장관, 박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후보자의 낙마를 지적하며 문재인 정부의 인사 검증을 비판했다.  

또 ‘인사 참사’라는 표현을 들며 인사 검증을 담당한 조현옥 청와대 인사수석,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을 집중 질책했다. 

먼저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거품으로 부풀려진 지지율을 믿고 오만한 행동을 계속하면 국민적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최경환 국민의당 의원은 “그동안 문재인 대통령이 얼마나 많은 인사 실패를 했느냐”며 정부의 연속적인 인사 정책 실패와 더불어 제대로 된 검증이 이뤄지지 않은 점 등을 지적했다. 

이에 임 비서실장은 “대통령의 5대 인사 결격 사유와 관련해 어느 때보다 더 높은 수준에서 후보자 자질을 검증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박기영 전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을 언급하며 “국민 여론이 나쁠 것이라는 사실을 모르고 추천한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자 임 비서실장은 국민 눈높이에 맞추지 못한 점을 인정하고 자성하고 있음을 알렸다. 

그러면서 박 전 본부장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마녀사냥에 희생됐다”고 적은 사실에 대해 “그런 표현은 적절치 않았다”고 말했다. 

임 비서실장은 여성 비하 표현 논란이 불거지면서 야당이 사퇴 압박을 가하고 있는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에 대해서는 “대통령의 인사권을 존중하는 것이 옳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의 인사 참사를 주장하는 야권 기조에 대해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판단은 국민의 몫이다”라며 “이번 정부는 인수위원회 없이 출범해 인사 일부에 문제가 있었다. 인수위가 있었다면 5대 원칙의 기준대로 인사가 이루어졌을 것”이라고 청와대를 옹호했다. 

한편 야당 의원들은 이날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불출석을 두고 불만을 쏟아냈다. 

김선동 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인사 참사의 원인을 따져보기 위해 조국 민정수석의 출석이 필요하다”고 주장했고 권은희 국민의당 의원 역시 “조 수석이 위원회에 참석해 인사문제를 소상히 설명해야 했다”며 “협치를 주장한 현 정부가 과거 정권의 전례를 따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일침했다.

이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전 정부에서 민정수석이 운영위 출석요구에 응한 적이 없고 참여정부에서도 민정수석이 인사 문제로 나온 전례도 없다"며 반박했다. 

임 비서실장은 “국정농단 사건처럼 민정수석이 출석해야 할 사안이 생긴다면 출석 여부를 두고 국회와 논의할 것”이라고 답했다. 

앞서 조 민정수석은 비서실장이 운영위원회 참석으로 부재 중인 상황을 들며 “국정 현안에 신속하게 대응해야 하는 업무적 특성을 고려해 부득이 참석할 수 없음을 양해해달라"고 위원회에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