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론화위원회 뜻 존중, 후속조치 차질 없이 이행”

[폴리뉴스 정찬 기자] 청와대 20일 신고리 5·6호기 원전 공론화위원회가 ‘공사 재개’ 권고안을 발표한데 대해 “공론화위원회의 최종 권고안 발표를 전적으로 수용, 후속조치를 차질없이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공론화위원회의 권고안 발표 약 1시간 뒤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신고리 원전 공론화위원회의 뜻을 존중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는 “공정하게 공론화 절차를 진행해 온 공론화위와 사회적 합의를 해준시민참여단에게도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는 공론화위원회 결정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혀왔기 때문에 신고리 5·6호기 건설은 다시 재개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도 공론화위원회 결정을 수용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그러나 신고리 5·6호기 원전 건설 중단은 문 대통령의 대선공약인 점을 감안할 때 공론화위원회의 결정으로 정부의 ‘탈원전 정책’의 동력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원전 건설 중단을 요구한 시민단체의 비판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공론화위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발표한 정부 권고안에서 시민참여단의 최종 4차 조사결과 건설재개 의견이 59.5%로 건설중단 의견 40.5%보다 19%포인트 높아 ‘건설재개’로 결론냈다고 밝혔다. 났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