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여해 발언, 자유한국당 차원에서 대국민 사과해야”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는 19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바른정당과의 통합‧연대에 적극 나서면서 당 내 갈등을 겪고 있는 것과 관련해 안 대표가 국민의당의 정체성에 대해 잘못 생각하는 부분이 있으며 너무 조급한 면이 있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이날 MBN ‘시사스페셜’에 출연해 “국민의당이 내분, 분당위기까지 가고 있는 것은 안 대표가 국민의당의 정체성에 대해서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으며, 우리나라 정당이 포괄적인 정당이라서 스펙트럼이 굉장이 넓지만 그중에서도 국민의당은 스펙트럼이 결집된 당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기본적으로 호남당이다,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이념을 이어받았다는 것은 국민의당이 출발할 때의 기본이었다”며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대북정책인 햇볕정책과 개혁 정신이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과의 통합‧연대 문제를 ‘DJP(김대중 김종필) 연대’와 연결짓는것에 대해서는 “그것과는 전혀 다르다”면서 “DJ는 JP와 연대할 때 정체성을 지키면서 선거연대를 하고 정책연대를 했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호남파 의원들이 볼 때는 호남 기반은 기본으로 가야 한다는 것이고 안 대표는 호남을 뛰어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생각 차이로 양쪽이 부딪히고 있는데 안 대표가 너무 조급하다”며 “좀 더 정치를 길게 크게 조망해본다면 이 문제도 해결될 수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쑹타오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 부장이 시진핑 국가 주석 특사 자격으로 북한을 방문한 것과 관련해서는 “중국이 기본적으로 당대회를 하고 나면 인접국에 당 대회 결과를 알려주러 특사를 보낸다. 한편으로는 그런 의례적인 성격이 있고 미중정상회담에서 논의된 북한 관련 부분들을 전달하러 특사가 간 것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지난 두 차례 중국은 당대회 후 서열 25위 안쪽의 정치국원을 북한에 파견했지만 이번에 특사로 간 쑹타오 부장은 중앙위원이기 때문에 아마 김정은과의 접견은 절대로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전망했다.

김 대표는 “미중정상회담에서 논의됐던 부분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면서 앞으로의 북핵 문제, 북미관계에 대해서 의견을 나누기 위해서 간 것으로 보인다”며 “획기적 대안을 내놓기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현재 흘러가는 상황에 대한 공유 차원에서 특사가 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추미애 방미, 여당 대표‧지도자로서 잘 하고 왔다”

김 대표는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방미 중 한미FTA(자유무역협정) 폐기 가능성을 시사한 것에 대해 “국민 다수가 볼 때는 문재인 대통령이 못할 발언을 추미애 대표가 미국에서 한 것 아닌가 한다”며 “상당히 지금 미국에 굴육적이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부터 한미FTA를 폐기하겠다, 미국이 손해를 보고 있다고 주장했는데 실제 여러 가지 데이터상 그렇지 않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북핵 위기 속에서 한미동맹 강화와 한미FTA 개정을 같이 밀어붙이는데 이에 대해 우리가 어떤 대응도 못하던 차에 추 대표가 미국에 가서 우리를 너무 밀어붙이고, 우리 산업 기반이 흔들릴 정도가 되면 폐기할 수 있다는 취지로 얘기한 것은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을 비롯한 정부의 입장이라고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저는 과거에 추미애 대표가 막말을 할 때는 부적절한 면도 있었고 불안한 측면이 있었지만 이번에 한미FTA 발언이라든지 전술핵 배치에 대해 다시 한번 짚은 것 등은 집권 여당 대표로서, 지도자로서 미국에 가서 잘 하고 왔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류여해 발언, 용납될 수 없어”

김 대표는 자유한국당 류여해 최고위원이 포항 지진에 대해 ‘하늘이 문재인 정부에 대해 주는 준엄한 경고, 천심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 비판하며 자유한국당 차원의 대국민 사과를 주장했다.

김 대표는 “정치인은 말로 하는 직업이다. 말에 대해서는 엄중한 책임을 져야한다”며 “정치인들이 자기 말을 책임지지 못한다면 정치인 자격이 없는 것이다. 류여해 최고위원은 자유한국당 내에서 최연소 최고위원이 아닌가 하는데 최고위원이면 지도부다. 책임은 본인 뿐만 아니라 당이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과거 김대중 대통령 시절 유명한 저격수였다”며 “본인이 그때 얘기한 것이 자신은 팩트에 입각한 저격수이므로 살아남는 것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국가적 재난 사태에 류 최고위원처럼 이야기하는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류 최고위원 차원이 아니라 자유한국당 차원에서 국민에게 사과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포항 지진 발생 이후 현장을 방문하지 않은 것에 대한 비판에 대해서는 “세월호 사고 때 그 급박한 상황에서 해경이 계속 청와대에 보고할 것만 챙겼다. 청와대가 대통령이 보려고 한다, 빨리 보내라고 했다”며 “상황을 지휘를 해야 하고 재난을 해결해야할 주체를 계속 청와대에서 그렇게 몰아세웠다”고 지적했다.

“정부, 국가 재난 대응에 대해 중심 제대로 잡아가”

김 대표는 “이번에 피해지역 복구와 수능 수험생 대비 문제에 전적으로 ‘스포트라이트’가 가야한다고 해서 문 대통령이 가지 않았고 실제 재난을 지휘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상당히 돋보였다”며 “긴급재난문자도 23초만에 가고, 여러 가지 면에서 국가재난 대응에 대해서 중심을 제대로 잡는 것이 아닌가 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에 40억원대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상납한 뇌물공여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아온 남재준·이병기 전 국정원장이 구속된 것과 관련 “이번 일로 두 사람의 말이 생각난다. 한분은 미국의 전략사령관이란 분이 본인은 대통령이 핵무기 사용을 지시하더라도 합리적이지 않을 때는 거부하겠다는 이야기를 했다”며 “또 김대중 정부 시절 이종찬 전 국정원장도 공무원이 부당한 지시에 대해서는 거부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보니 이런 일이 벌어졌다고 얘기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대해서도 문화체육관광부 공무원들도 제대로 거부를 안했다”면서 “지금 드러난 국정농단은 빙산의 일각이지 더 어마어마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직업공무원제가 왜 헌법에 보장돼 있나. 우리나라 공무원들이 영혼 없는 공무원이 아니라 부당한 지시에 대해서 국가 발전을 위해서 이건 아니라고 판단될 때는 단연코 거부해야 한다”며 “국정원도 제도적 개혁도 필요하지만 공무원들이 국가를 위해서 일해야 하는 것이지 사람, 정권을 위해 복무를 해서는 안된다. 이번에 바로잡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