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각종 방송 프로그램에서 간에 좋은 음식 10으로 비트와 구기자, 브라질너트 효능이 방영되면서 건강 관리 소재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 하지만 본인의 체질과는 맞지 않아 쉽게 섭취하기가 어려운 소재도 있기 마련, 이에 최근 체질을 따져 가려 먹지 않아도 되는 벌나무가 알려졌다.

벌나무의 또 다른 이름은 산겨릅나무인데, 산겨릅나무 (Acer tegmentosum Maxim.)는 국내 고산지대의 계곡에서 자라는 단풍나무과 (Aceraceae)의 낙엽 소교목으로서, 민간에서는 벌나무라고 부르며 본초에서는 청해척이라 하여 종기와 외상 출혈에 지혈 작용을 나타낸다고 한다(안, 1998). 인산 김일훈의 저서(1986)에 의하면 벌나무는 간암, 간경화, 간옹, 간위, 백혈병 등 간에 좋은 음식 10 중 하나로 일체의 간병에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강원도보건환경연구원, 강원대학교 바이오산업공학부에서 발표한 산겨릅나무 추출물의 이화학적 특성과 암세포 성장 억제 효과에 따르면 인체기원 세포주로 간암세포, 위암세포, 폐암세포, 유방암세포와 정상 간세포를 대상으로 벌나무의 암세포 성장 억제 효과 실험 하였을때 ,벌나무 줄기의 80% 에탄올 추출물을 이용한 결과로 암세포주들 모두 성장의 억제에 도움이 된다.

한편, 정상세포를 대상으로 한 세포 독성을 알아본 결과 어느 정도의 독성이 관찰되었는데, 이에 따라 벌나무 효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대한민국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한시적 식품원료 규격을 인정받은 벌나무 원료를 이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