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행한 경호원들, 코트라와 계약한 보안업체 경비원...중국 공안이 관리

14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 국빈방문 행사를 취재하던 한국의 한 사진기자가 베이징 국가회의 중심 B홀에서 중국 측 경호 관계자에게 일방적으로 폭행 당했다.(사진=연합뉴스)
▲ 14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 국빈방문 행사를 취재하던 한국의 한 사진기자가 베이징 국가회의 중심 B홀에서 중국 측 경호 관계자에게 일방적으로 폭행 당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청와대는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행사장에서 발생한 중국 측 경호원의 청와대 출입 사진기자들을 집단 폭행한 사건에 대해 중국 정부에 엄중히 항의하는 한편 외교부를 통해 중국 공안에 정식으로 수사의뢰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중국 베이징 현지 프레스센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늘 있던 폭행사건에 대한 (규명)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이 같은 대응방침을 밝혔다. 그러면서 “두 기자를 폭행한 사람이 누군지는 저희가 채증한 영상과 사진 등을 중국 정부 측에 증거물로 제출하고, 두 기자가 내일 경찰서에 출두해 피해자 진술을 하면 그 뒤에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수사가 진행되려면 피해자가 가해자에 대한 강력한 처벌의사를 표현하고 공식적 수사의뢰를 피해자가 진단서 등과 함께 요청해야 한다. 오늘 피해를 입은 두 기자가 그 의사를 밝혔다”며 “내일(15일) 관련 절차를 밟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중 무역파트너십 개막식에서 사진기자 2명을 집단 폭행한 중국측 경호원은 코트라가 계약한 보안업체의 경비원이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그러나 코트라는 이들 경호원에 대한 관리주체는 아니고 비용만 지불하고 있으며 이번 행사에 투입된 보안업체를 지정하고 관리하는 주체는 중국 공안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을 취재하기 위해 동행한 기자를 폭행한 당사자들이 중국 공안은 아니란 점에서 사태의 심각성은 다소 낮아졌지만 중국 공안의 책임문제는 여전히 남아 있다. 또 청와대가 기자 폭행 과정에 제대로 된 대응을 못한 부분도 문제로 지적된다. 당시 현장에는 청와대 경호팀이 없었으며, 문 대통령을 수행하며 경호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