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VID-CVIG, 결국 단계적으로 상주 대사관 합의가 되면 대박”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12일 북한 김정은 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공짜 싱가포르 여행은 아니다. 소득을 챙길 정상들”이라며 북미 양국 모두가 성과를 도출할 것으로 내다봤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 몇 시간 전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실무회담이 순조롭고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면서 회담 전망을 낙관한 것에 대해 “폼페이오 앤드루vs 김영철 라인의 가동이 진행된다고 해석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CVID(완전하고도 검증가능한 되돌릴 수 없는 한반도 비핵화), CVIG(완전하고도 검증가능한 되돌릴 수 없는 체제안전 보장)는 결국 단계적으로, 상주 대사관 합의가 되면 대박”이라며 “인권문제 등은 구존동이(求同存異)하리라 예상된다”고 했다.

또 그는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의제 조율이 지극히 어려우며 한마디로 장군멍군이라는 현지의 소식이다. 트럼프는 김정은 만나면 5초안에 결정된다. 1분이면 알 수 있다는 등 트럼프식 압박을 가하고 있다”며 “김정은도 오후 2시 돌아간다며 배수진을 치고 나왔지만 현지에서는 오보라고도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간밤 더 진전 있었던지 파악은 안 되나 만남 자체가 21세기 최대 이벤트이며 그 자체가 큰 진전”이라고 양국의 기 싸움과 갈등이 있더라도 양국 정상이 만나서 대화하는 것 자체에도 의미를 뒀다.

박 의원은 또 김정은 위원장이 중국 측에서 보낸 비행기를 사용한 것에 대해 “동양에선 교통편 제공이 예의이며 트럼프 만나기 전 북중관계의 공고함을 보여주는 메시지”라며 “북한 주민에게는 걱정 말라, 우리 뒤에는 중국이 있다는 국내 정치적 목적이 있음을 읽을 수 있다”고 해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