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고위급회담과 정상회담 앞두고 대북 압박 유지 뜻

스티브 므누신 미 재무부 장관
▲ 스티브 므누신 미 재무부 장관

미국 정부가 25일(현지시간) 북한 자금세탁을 도운 혐의로 싱가포르 기업 2곳과 선박, 개인 1명에 대한 독자제재를 가했다.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을 벌이면서도 대북 제재 압박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미국의소리(VOA) 등 외신보도에 따르면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실(OFAC)은 이날 미국의 금융망을 이용해 북한과 수백만달러 규모의 거래를 한 혐의로 싱가포르 국적자 1명과 회사 2곳, 선박 2척을 특별지정 제재 대상(SDN)으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국제 금융 시스템을 보호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을 이행하는 차원에서 이뤄졌다고 밝혔다. 제재 대상은 싱가포르 상품거래회사 위티옹과 WT 마린, 위티옹의 관리이사를 맡고 있는 싱가포르인 탄위벵이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성명에서 “탄위벵과 그의 공모자들은 북한을 대신해 미국 금융체계를 통해 돈세탁을 하려했음을 확인했다”면서 “전 세계 정부와 금융 기관들이 이러한 유형의 움직임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한다”고 제재 이유를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 정부는 이러한 기만적인 행위들을 간과하지 않을 것”이라며 “미국은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를 위해 전념하고 있으며 북한의 비핵화가 완료될 때까지 제재를 집행하고 이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재무부 산하 해외자산통제국은 “탄위벵과 그의 회사가 북한 당국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불법 거래를 자행해왔다”면서 “돈세탁 공모와 위조품이나 위폐 제조, 대량현금 밀반입, 마약 밀거래를 비롯한 수많은 중대한 불법 행위를 저질러왔다”고 제재 이유를 말했다. 재무부 제재 명단에 오르면 미국 내 자산도 미국 정부에 의해 동결된다.

또 미 법무부는 탄위벵의 이 같은 혐의 내용을 공개한 뒤 미 연방수사국(FBI)을 통해 지명수배 조치를 취했다. 이에 따라 FBI는 탄을 기소하는 한편 긴급 수배령을 내렸다. 탄은 아버지를 이어 국제 상품 거래 사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싱가포르의 유력지인 스트레이트타임이 선정하는 유망 CEO에 선정되기도 했다.

미국 정부는 북한과의 협상 고비 때마다 대북 독자제재를 발표해온 전례가 있다. 지난 4일의 북한과의 무기 및 사치품 불법 거래를 이유로 터키 기업 한 곳과 터키인 2명, 북한 외교관 1명에 대한 독자제재를 단행한 것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방북 3일 전에 이뤄진 조치다.

조만간 열릴 가능성이 있는 북미 고위급회담, 내년 초 열릴 것으로 보이는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을 압박하려는 뜻이 담긴 조치로도 해석되는 대목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