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철야농성·기자회견 등 단체행동 이어가
"내년 예산안-선거제도 개혁 동시처리…文, 5당대표 회담 열어야"

소수정당과 시민단체로 구성된 정치개혁공동행동이 5일 오후 국회 본청 계단 앞에서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에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결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폴리뉴스<br></div>
 
▲ 소수정당과 시민단체로 구성된 정치개혁공동행동이 5일 오후 국회 본청 계단 앞에서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에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결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폴리뉴스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이 5일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에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결단을 촉구하는 단체 행동을 이어갔다.

이들 3당은 전날부터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철야 농성을 진행 중이다. 이날도 농성을 이어가며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민주당과 한국당에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결단을 거듭 촉구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 이해찬 대표가 약속했던 것"이라며 "그럼 그렇게 해야지 왜 지금 와서 딴 소리 하냐"고 지적했다.

손 대표는 "이번 선거구제 개편은 그저 작은 야3당만의 뜻이 아니다. 국민의 뜻"이라며 "문 대통령께서는 이제 국민의 뜻을 제대로 받아들여서 움직이지 않고 있는 민주당이 함께 움직일 수 있도록 결단을 내려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도 "오는 7일 민주당이 한국당과 연대해 예산안을 처리할 것이라는 얘기가 들려오고 있다"며 "만일 한국당과 밀실야합 예산으로 졸속 강행 처리한다면 재앙이다. 적폐연대이며 몰락의 길을 가게 될 것이다"고 경고했다.

이어 "문 대통령 앞에 개혁연대의 길과 적폐연대의 길, 두 갈래 길이 놓여있다"면서 "정부·야당 중에 정직한 사람이 문 대통령이다. 민주당 의원들 대부분은 침묵하며 눈치보고 있고, 180도로 입장을 바꿨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계속 본인의 신념과 입장 유지해오고 있다. (문 대통령이) 이제 팔 걷어부치면 된다"며 결단을 촉구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선거제도 개혁은 이 정부의 핵심 공약 중 하나였고, 이 정부의 모태가 됐던 이전 정부 대통령께서 약속했던 일들"이라며 "그러면 여기 있는 야3당이 왜 농성장에 앉아있어야 하나. 민주당이 한국당 의원을 만나 설득하고, 안 통하면 민주당이 농성해도 모자를 판"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예산안 법정 시한을 지키지 못한 게 누구 때문이냐. 거대 양당 둘이 합의 못해서 법정시한 넘겨놓고 짬짜미 하고 있으면서 엄한 야3당에 떠넘기냐"며 "정기국회 3일 남았다. 정치개혁특위에서 대략적인 안이 다 나왔고, 쟁점 다 구분해줬다. 거기서 합의가 안 되니 5당 대표들과 문 대통령이 담판 짓자고 요구하는 것이다. 문 대통령의 뜻이 실현될 수 있도록 오늘이라도 5당 대표 전부 모아달라"고 밝혔다.

이날 오후에는 이들 3당을 포함한 소수정당과 시민단체가 국회 본청 계단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목소리에 힘을 더했다.

이 자리에서 참여연대 박정은 사무처장은 "국회는 입만 열면 민생국회를 말하는데 민생을 담을 그릇은 있냐. 민생을 제대로 담고 있냐. 시민들은 나라를 바로 세우겠다고 앞장섰고 정권교체도 이뤘는데 국회는 과거 그대로다"며 "국회는 민의를 대변하라고 존재하는 것이다. 지금 선거제도를 바꾸라는 게 바로 민의다. 그런데 두 거대 야당은 거부하고 있다. 선거제도를 바꾸는 건 국회의 권한이 아니다. 국민의 명령이다. 두 정당은 국민의 명령을 이행할 의무가 있다"고 목소리 높였다.

한편 야3당은 이날 오후 3시 청와대 앞에서도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었으나,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이 국회를 방문해 야3당의 서한문 등 의견을 전달받겠다는 뜻을 밝혀오면서 취소됐다.

이들 3당은 12월 정기국회 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담은 선거제도 개혁안과 내년도 예산안 동시 처리를 요구한다. 또 문재인 대통령과 5당 대표 담판회동을 열어 처리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