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방송 중 한 말에 기밀 없어, 참는 데도 한계 있다”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MBN '판도라' 출연 화면
▲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MBN '판도라' 출연 화면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6일 자신이 과거 TV 방송에서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과 같이 한미정상 통화 내용을 누설했다는 주장에 대해 “청와대에서 이미 공개한 내용”이라며 조목조목 반박에 나섰다.

정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범죄의 문제와 표현의 문제는 다르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1월 4일,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의 한미정상 통화 관련 서면브리핑이 있었고 하루 뒤인 1월 5일 저녁, 판도라(MBN) 녹화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정 전 의원은 “한미정상 통화 관련 토크 중, 지금도 청와대 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는 그 내용을 내려 받아 확인했기에, 그것을 토대로 이야기했다”며 “양 정상 발언이 인용부호로 서면 정리되어 있었기에 이걸 로데이터(raw data·원자료)라 표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바른미래당)하태경 의원이 녹음이냐고 묻길래 녹음을 들은 것은 아니니 녹취라고 했다”며 “녹화 후 단어 선택에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겠다 싶어 방송에서는 이미 청와대에서 언론에 공개한 내용이라고 따로 자막 처리를 했다. 이것이 사안의 전말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청와대가 공개하지 않은 내용은 방송 중 전혀 등장 하지 않는다. 등장할 수가 없다”며 “공개되지 않은 한미 정상의 대화 내용을 나는 모르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그는 “시사예능 방송의 성격상 소소한 양념은 평소 나의 식견과 유머, 그리고 문학적 상상력이다”며 “그런데 당시 내 단어 선택에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빌미 삼아, 강효상 의원이 저지른 외교기밀 누설이란 범죄를 물타기하고 있는 것이, 작금 자유한국당이 벌이고 있는 수작의 본질이다. 가련하다”고 비판을 가했다.

그러면서 “나와 강효상 의원을 묶어 보도하는데 내가 외교기밀을 누설하기라도 했다는 것인가”라며 “내가 방송 중 한 말에 기밀은 없다. 참는 데도 한계가 있다. 허위사실 유포에는 법적조치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