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 비당권파 ‘대안정치’ 10명, 12일 집단탈당...추가 이탈 가능성도
당권파, ‘조기공천’ 카드로 호남 인재영입 경쟁 예고 “총선승리”

민주평화당 내 비당권파 10명이 오는 12일 집단 탈당을 예고해 분당이 현실화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민주평화당 내 비당권파 10명이 오는 12일 집단 탈당을 예고해 분당이 현실화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평화당 내 비당권파인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가 오는 12일 집단 탈당을 예고한 가운데 결국 ‘분당’이 현실화되는 모습이다. 특히 당권파와 대안정치가 총선 경쟁을 예고한 만큼 ‘호남 격돌’로 인한 공멸 우려까지 이어지고 있다.

당권파와 대안정치는 집단 탈당을 예고한 12일을 하루 앞두고까지 물밑 접촉을 이어갔지만 ‘정동영 대표 사퇴’문제를 놓고 이견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사실상 분당 수순에 들어갔다.

대안정치 의원 10명은 내일 오전 11시 국회 정론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가지기로 했다. 이들은 정동영 대표가 낮은 지지율과 당의 독단적 운영에 책임을 지고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할 것을 주장해왔다. 하지만 정 대표 측은 대안정치의 주장을 ‘당권투쟁’으로 규정하고 각을 세우고 있다.

대안정치 소속 의원은 현재 박지원·천정배·장병완·최경환·윤영일·정인화·이용주·유성엽·김종회·장정숙 등 10명이다. 여기에 김경진 의원 역시 대안정치에 포함되진 않았지만 함께 탈당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당내 중간파 의원들인 황주홍, 김광수, 조배숙 의원들의 이탈 가능성도 예고되고 있다.

대안정치와 김경진 의원, 중간파 의원들까지 추가 이탈하게 되면 평화당 내 원내의석은 정동영 대표와 박주현 최고위원 2석 밖에 남지 않는다. 박주현 최고위원의 경우 바른미래당 소속 비례의원이지만 평화당에서 활동하고 있어 사실상 정 대표 1인 체제 정당이 될 가능성도 농후하다.

정 대표는 최근까지 대안정치와의 호남 경쟁을 예고해왔다. 당권파는 “평화당의 총선승리 전략은 다름 아닌 뉴 DJ를 발굴하여 최대한 지원하는 것”이라면서 “공개모집을 통해 유능하고 개혁적인 뉴 DJ를 즉각 발굴, 영입할 것이다. 그리고 조기 공천을 통해 총선승리를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권파는 평화당 조기공천을 통해 호남에서 대안정치와 직접 맞붙겠다는 생각이다. 

하지만 대안세력이 곧바로 신당 창당 작업에 들어가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신당 창당에 있어 ‘새로운 인물’의 등장을 중요시하고 있는 만큼 의원이 아닌 인사의 대표직을 고려하고 있다. 또한 제3지대 신당 창당에 있어 박주선, 김동철, 주승용 바른미래당 의원 등 호남계 의원들의 합류가 필요한 만큼 창당 시기를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