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모습은 도로 친박당, 유승민-안철수 선뜻 들어갈 용기 나겠나”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사진=폴리뉴스DB]
▲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사진=폴리뉴스DB]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은 16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체제의 총선 전망에 대해 “이대로만 간다면 어렵다”고 진단하면서도 한국당에 이를 타개할 조언이 없느냐는 질문에 “하고 싶지 않다”고 잘라 말했다.

윤 전 장관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한국당의 내년 총선 전망에 대해 “지금 당 지지도도 그렇고 황 대표 지지도도 그렇고 총선 승리는 장담하기 어렵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자신이 한국당에 조언하지 않겠다고 한 부분에 대해 “저는 당에 몸담고 있을 때도 그랬고 당을 나온 이후도 그렇고 제 딴에는 정말 진정성을 가지고 많은 말을 드렸는데 어느 분도 귀 기울이는 분은 없다”며 “돌아오는 건 비난만 있고. 그러니까 저는 부질없다는 것”이라고 얘기했다.

황 대표에 대해선 “정치를 하던 분이 아니지 않나. 말하자면 초년생”이라며 “행정부에만 있던 분이고 더군다나 검찰이라는 조직은 상명하복의 질서가 엄격한 데 아닌가. 수직적 사고를 가지고 평생을 살아온 분인데 그런 분이 정당에 와가지고 난감한 일이 많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벌써부터 들리는 얘기가 황교안 체제로 총선 치를 수 있겠냐, 또 근래 실수를 몇 번 했고 그것 때문인지 지지도가 많이 내려갔다는 거 아닌가?”라며 “자연히 수도권 출마를 염두에 두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다급할 것이다. 지금 이 상태로 가면 당내에서 여러 소리가 더 많이 나올 거라고 보는데 황 대표도 그거 다 알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보수 빅텐트’ 논의와 관련 “선거를 앞두고 합치면 표가 불어나는 거야 산술적인 얘기”라며 “그런데 지금의 한국당 모습으로는 한국당에 몸담고 있지 않은 분 중 그나마 에너지를 그나마 좀 가지고 있는 유승민 의원이라든지 안철수 전 대표 같은 분들이 많이 거론이 되는데 그 두 분이 선뜻 들어가려 할까?”라며 부정적으로 전망했다.

이에 대해 “23회에 걸쳐 촛불 시위가 진행됐는데 시위에 참여한 사람에게 왜 나왔냐는 질문에 가장 많은 대답이 민주적 가치의 훼손에 대한 분노라고 그랬다. 그래서 대통령이 탄핵됐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정당이 국민 앞에 정말 진지하게 뼈저린 성찰이나 참여를 한 일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황교안 대표는 어쨌거나 박근혜 대통령 밑에서 총리와 대통령 권한 대행을 지낸 분이다. 그분이 제1야당의 대표가 되는 것에 대해서도 마음속으로 승복하기 어렵다고 생각한 사람이 꽤 많았다”며 “그런데 들어가서 당이 자꾸 도로 친박당이다라고 평가받는 일이 벌어졌다”고 말했다.

이어 “공천 때 또 쇄신할지 그건 모르는 일니나 지금으로만 보면 국민 눈에 비친 자유한국당의 모습은 도로 친박당의 모습”이라며 “그런 상황에서 유승민 의원이나 안철수 대표라도 선뜻 들어갈 용기가 나겠느냐. 들어간들 국민이 쳐다보겠느냐”고 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의 향후 행보에 대해선 “별로 평가할 게 없다”면서 안 전 대표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결별이라는 말도 적절한 표현은 아니다. 두 번째 도우러 갔을 때는 제가 병원 입원 때 찾아와 부탁을 했다. 완곡히 거절했음에도 이름이라도 좀 쓰게 해 달라, 형편이 너무 어렵다고 해 그냥 그 정도까지야 어떻게 하냐 했던 것”이라고 얘기했다.

이어 “그때 제가 약속을 할 때 저는 창당 대회 하는 날 나는 집으로 간다. 그렇게 전제를 하고 한 것이다. 그래서 아닌 게 아니라 창당하는 날 저는 집에 왔다. 그 이후에 다시는 안 대표를 만난 일이 없다”며 “같이 뭘 하려고 했다가 헤어져야 결별인데 저는 처음부터 짧은 기간 동안만 했을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또 윤 전 장관은 민주평화당에서 탈당한 대안정치연대에서 안 전 대표에게 러브콜을 보내는 것으로 알려진데 대해 “지난번 대선 때인가 언제인가 호남의 사위라고 안 그랬나? 그 후에 호남하고 그야말로 결별하지 않았나? 그런데 또 호남 분들이 모셔간다? 저는 무슨 뜻인지 잘 모르겠다”고 했다.

안 전 대표가 한국당에 합류할 것이란 추측에 대해선 “안 대표도 나름대로는 정치를 포기하지는 않겠지만 나름대로는 여러 가지 생각을 할 거 아닌가”라며 “글쎄 지금 모습 그대로의 한국당이라는 전제를 한다면 선뜻 용기를 낼까”라고 부정적으로 전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