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성공시켜 제2 제3의 소재·부품·장비 펀드가 만들어지도록 노력해야”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오전 서울 중국 농협은행 본점에서 NH농협금융지주 개설 ‘필승코리아 펀드’에 가입하고 농협직원들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오전 서울 중국 농협은행 본점에서 NH농협금융지주 개설 ‘필승코리아 펀드’에 가입하고 농협직원들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NH농협금융지주 개설 ‘필승코리아 펀드’에 가입하면서 “소재·부품·장비산업에 투자하는 펀드가 농협에서 만들어져서 아주 기쁘게 생각했고 저도 가입해서 힘을 보태야겠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농협은행 본점을 방문해 NH-아문디자산운용에서 출시한 NH-Amundi 필승코리아증권투자신탁(주식)에 가입하고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 강화는) 일본의 무역보복에 대한 대응 조치로서 뿐만 아니라 우리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에도 매우 필요한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많은 국민들께서 함께 참여해서 힘을 보태 주시기를 바란다”면서 “이 펀드는 이미 성공한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미래 발전 가능성을 보고 투자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험부담도 없지 않다”는 점도 얘기했다.

이어 “그러나 농협에서 판매 보수나 운용 보수를 대폭 인하함으로써 가급적 가입한 고객들에게 이익이 돌아가도록 그렇게 했고, 또 얻어지는 운용 보수의 절반은 소재·부품·장비에 대한 연구기관 등에 지원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주 정말 착한 펀드”라고도 했다.

또 문 대통령은 농협 관계자들에게 “반드시 성공시켜서 가급적 많은 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시고, 나아가서는 제2, 제3의 이런 소재․부품․장비산업 펀드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그렇게 또 앞장서서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 드리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우리 스스로 원천기술을 개발해서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국산화율을 높이기도 하고, 또 수입선 다변화, 해외 기술도입이 필요할 때는 M&A 등을 통한 원천기술 도입의 노력들이 아주 절실한 시점”이라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이어 “소재·부품장비에서는 외국에 많이 의존하고 있었기 때문에 우리 경쟁력을 더 높여 나가는데 좀 부족한 부분이 있었고, 또 우리 제조업의 수익성을 높이는 데에도 한계가 있었다”며 “소재·부품산업의 경쟁력을 높인다면 그것은 곧바로 우리 제조업 전체의 경쟁력을 높이고, 또 제조업의 수익성을 높이는 그런 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필승코리아 펀드’는 경쟁력 강화가 시급한 소재·부품·장비 분야 국내기업에 투자하는 주식형 펀드로, 운용보수와 판매보수를 낮춰 그 수익이 기업에 돌아갈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운용보수의 50%를 기초과학 분야 발전을 위한 장학금 등 공익기금으로 적립한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응해 기술 국산화, 원천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부품, 소재, 장비 분야 국내 기업을 응원하는 민간 차원의 노력에 함께하고자 펀드 가입을 결정했다.

이 자리에서 김광수 NH농협금융지주회장은 “농협은 100% 민족자본이다. 다른 금융회사의 경우 60% 내외가 외국자본들로 되어 있는데, 저희가 그야말로 민족자본”이라며 “이 펀드를 출시하면서 범농협 계열사에서 십시일반해서 300억을 기본 투자를 했다. 지금 이게 8월14일 날 나와서 10일 지났는데 지금 310억 정도 돼 있다”고 문 대통령에게 얘기했다.

문 대통령의 농협 방문에 농협 측에서는 김광수 회장, 이대훈 NH농협은행장, 고숭철 NH-아문디자산운용 주식운용부문장(펀드매니저), 이은혜 NH농협은행 영업부 직원(펀드 판매 직원) 등이 맞았고 청와대에서는 김상조 정책실장, 이호승 경제수석, 고민정 대변인, 신지연 1부속‧박상훈 의전‧도규상 경제정책비서관 등이 수행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