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전대미문 일가족 전원 증인 요구...청문회 보이콧 하는 것”
“여상규, 직권남용으로 산회 선포...초등학생 회의진행만도 못해”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0일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0일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0일 “민주당은 반드시 9월 2~3일로 합의된 대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일정을 지켜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은 가족을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는 핑계로 청문회를 보이콧 하는 행위를 중단하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국당이 조 후보자의 딸, 부인, 어머니 등 전대미문의 일가족 전원 증인을 요구하면서 청문회를 출구 없는 미로로 몰아넣고 있다”며 “한국당의 청문 본색이 보이콧에 있다는 것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청문회장 밖에서 의혹 부풀리기와 가짜 뉴스 양산으로 후보를 쓰러뜨리려는 야당의 정치공세가 도를 넘어도 한참 넘은지 오래”라고 비판했다.

또한 “민주당은 인사청문회법까지 어겨가면서 한국당이 요구한 9월 2~3일 이틀 청문회 일정을 대승적으로 수용했다”며 “증인문제 관련해서는 한국당이 입장을 바꿔야 할 차례”라고 밝혔다.

그는 “인사청문회 목적은 대통령이 임명한 공직 후보자에 대한 검증이지 가족에 대한 피의자 심문이 아니다”라며 “합법적인 인격 살인은 더더욱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이날 오전 반드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열어서 합의한 대로 인사청문 실시계획서를 채택하라”며 “가족을 볼모삼아 청문회를 보이콧해서는 안 된다. 즉시 청문회를 정상화 하라”고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 소속 여상규 법사위원장이 회의를 정회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직권남용으로 산회를 선포해버렸다”며 “초등학생의 회의 진행만도 못한 독단적·독재적 운영”이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한편 이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선거법 개정이 의결된 것에 대해 “온갖 핑계로 논의를 회피하면서 8개월 넘는 시간을 낭비한 것은 전적으로 한국당”이라며 “한국당은 국민께 약속한 그대로 대표성과 비례성 강화하는 정치개혁 해법을 찾는데 함께 노력하라”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