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인터뷰①] '유시민 신당창당, 가능성 없어'... '6월지선, 선거연합해야.. 후보양보도'

<폴리뉴스>는 7일 조정식 민주당 의원(재선, 경기 시흥시을)을 만나 서거 이후 정치현안에 대한 견해를 들었다.

오는 10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49재다.

조정식 의원은 노 전 대통령이 남긴 유지를 ▲민주주의 회복 ▲ 사람사는 세상 ▲ 민주개혁세력 대동단결이라고 밝히고, 이러한 ‘노무현 유지’를 받들기 위해 민주당 개혁성향 초재선 10인들과 함께 ‘다시 민주주의’를 주도적으로 구성, 실천적 개혁정치의 핵심으로 활약하고 있다.

조 의원은 노 전 대통령과 함께 지역주의 청산과 개혁정치를 정치신념으로 했던 ‘국민통합추진위원회’ 출신답게 ‘민주개혁세력 대동단결’, ‘대통합’을 역설했다.

특히 민주개혁세력 대동단결을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자세나 정신은 민주당이 기득권을 포기하는 것”이라며 “민주세력 대동단결을 통해 민주당이 환골탈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무현 유지, 민주개혁진영 대동단결...
‘친노복당 당연히 이뤄져야’'유시민 신당 창당 가능성 없어'

조 의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자기 몸을 던짐으로서 국민과 민주개혁진영을 한 자리에 모이게 한 것이고 남겨진 메시지가 민주개혁진영이 대동단결하라는 것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노 전 대통령의 유지를 받들어 친노그룹 복당, 정동영 복당 문제는 민주개혁세력 대통합 차원에서 논의되어야 하고, 그 틀안에서 친노인사 복당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민주당도 환골탈태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가장 중요한 자세나 정신은 기득권의 포기”라고 강조했다.
그는 “자기 것들을 벗어던지고 문호를 개방할 때 민주개혁세력 대연합의 신뢰와 진정성을 가지고 대화가 가능하고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고 자성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민주개혁진영 대통합 결집을 하는데 과거 친노, 비노, 반노 이런 구분은 무위해졌다”며 “이런 구분과 잣대를 탈피해야 하고 대통합이라는 하나의 원칙에 의해 서로 연대하고 통합하는 지평을 넓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친노파냐’는 질문에 “정확하게 말하면 통추(국민통합추진위)였다. 통합추진파가 원뿌리”라며 “연을 깊게 맺은 분은 제정구 의원이었고, 노무현 전 대통령, 원혜영 의원 등과 정치역정 흐름을 같이해왔고 친노냐 아니냐는 의미없다”며 ‘대통합’을 역설했다.

이어 “민주개혁진영 통합은 내년 6월 지방선거, 2012년 대선이 큰 화두이자 목표”라며 “49재 이후에는 큰 틀에서 같이하자는 논의를 하지 않겠느냐”고 ‘선거연합’의 필요성도 역설했다.

‘대동단결론’을 설파하며 ‘유시민 신당창당’ 에 대해서는 “창당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전망했다.

그는 “노 전 대통령 서거 이전에는 (유시민 신당 등이) 실제 논의가 있을수 있지만,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민주개혁세력의 대동단결이 화두가 됐고 그 틀에서 어긋나는 것은 누구나 부담을 가지고 있다”며 “또 개인적으로 친노 신당 내지는 영남 유시민 신당 창당 가능성은 높지 않게 생각한다. 서거 이전에 비해 친노 독자창당의 의미와 동력이 현실적으로 달라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덧붙여 “폴리뉴스 여론조사에서도 봤지만 독자창당이 아니라 복당으로 통합하는 게 여론 조사가 훨씬 많이 나왔다”며 “거기에 담겨 있는 국민여론의 함의 분열 보다는 통합이고 민주개혁진영이 함께 가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폴리뉴스와 모노리서치의 지난 1일 여론조사에 의하면 '민주당 복당'이 32.1%, '신당창당'이 10.7%로 나왔다.

가장 중요한 정신과 자세.. 민주당 ‘기득권 포기'다.
기득권 다가지고 있으면서 ’들어오라는 것은 말이 안돼‘

조 의원은 민주세력대동단결을 위해 “민주당의 반성과 몫이 있다”고 당내 문제에 말문을 열었다.

그는 “민주당이 전국 정당 표방하지만 영남에서 취약하고, 악전고투하고 있는 사람들이 보이는데 그들로 하여금 민주당의 신뢰, 민주당의 간판으로 새로운 정치에 대한 기치, 확신도 못줬고 영남에 대한 배려도 부족했다”고 반성했다.

이어 “민주당이 환골탈태의 계기로 삼아 심기일전이 필요하다”면서 “별도의 신당창당을 불식하고 같이 갈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주는 게 민주당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민주개혁 전체 진영 통합과 연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자세나 정신이 ‘기득권 포기’가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의 민주당 실체, 지도부가 있고 운영해가는 핵심 멤버들이 있고, 그것도 하나의 기득권일 수 있는데 그대로 자기 주머니 다 가지고 있으면서 다른 민주개혁진영들에게 개별적으로 들어와라는 말이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 “과거 야권이 정부여당에 맞서서 연대하고 틀을 넓히고 짤 때 보면, 바깥 분들 존중해주고 인정해주고, 여기에 자기 것들을 벗고 던지고 문호개방 할 때 신뢰와 진정성 가지고 대화가 가능하고 모색할 수 있다”며 “민주당 그런 자세로 나가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조 의원은 “앞으로 정말 협상조건이니 뭐니 이런 식을 논할 때가 아닌데 중요한 것 진정성으로 다가가야 한다”며 “민주당이 기존의 당권파니 비당권파니 주류, 비주류 개념을 없애고 모두가 나 스스로를 없앨 수 있다는 자세로, 바깥의 문호 개방 자세로 나가는 것이 중요하고, 그에 대한 진정성으로 상대를 설득하고 신뢰를 쌓아가는 노력이 지금으로선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민주세력대동단결’ ‘MB독재발언’ 등을 한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해 “탁월하다, 시의적절했다”며 “요즘에 다시 행동하는 양심되어야 한다, 민주주의 부활, 대동단결 등 적합한 이야기를 딱 딱 집어서 이야기 한다. DJ본인이 갖는 절박성이고 진심이 담겨있고 무게있는 이야기다”라며 “결코 폄하해서는 안되고 대원로의 진정성과 충심이 담긴 조언”이라고 DJ 진정성에 민주당이 귀기울여한다고 강조했다.

DY의 호남별도 결집 ‘당혹스러웠다’... 전국정당이 민주당의 ‘좌표’

DJ의 진정성을 강조하면서 친노복당에는 적극적인 반면 DY복당에 대해서는 ‘시간을 두자’는 입장을 보였다.
특히 그는 DY복당을 막는 이유가 DY중심의 ‘호남별도 세력화’에 있다고 비판하고, 민주세력 대동단결을 통해 민주당이 호남당이 아닌 ‘전국정당’으로 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지난 4월 재보선에서 정동영 의원의 공천 문제와 탈당, 복당 등 일련의 현안 관련 “정 의원을 당에서 공천 주기 어렵다고 했던 것은 전북홀대아내냐는 논란도 있었지만, 호남 배제 또는 특정인 배제가 아니고 당차원의 문제였다”며 “정동영 고문 중심으로 호남이 별도로 뭉치는 듯한 모습을 보여 당으로서는 당혹스러웠고, 그 부분은 시간을 두고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덧붙여 “민주당이 대동단결 전국정당 나가는 문제에 대해서 어디를 홀대하고 어디를 배격하고 어디를 소외시키는 것 자체가 발생하면 안 된다고 보고 그 부분 과민 정치 해석 자제해야 한다”고 ‘호남배제론’을 일축했다.

그는 “호남중심론, 수도권론이 대립적인 것으로 충돌하면 안 된다”고 강조한뒤 “민주당이 앞으로 전국정당으로 가야한다는 모습을 끊임없이 시도하고, 그를 통해 환골탈태하는 모습으로 가야하고 영남을 배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렇다고 호남이 민주당 기반인 것은 사실이기에 인정해야 하지만 민주당은 총체적으로 전국정당 방향으로 가는 것이 중요한 ‘좌표’”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민주당은 통합과 연대를 실현해 나가는데 있어서 역동성, 현장성의 실현”이라고 강조하며 “정 대표도 이 부분을 아마 깊게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득권 포기와 관련 “정 대표가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통합과 혁신을 말했는데, 혁신은 ‘기득권 포기’하하는 이야기였다”며 “정 대표의 고민과 마음이 담긴 이야기가 아닌가 평가한다”고 말했다.

6월 지방선거... ‘반MB 선거연합 이뤄져야’
‘민주당 후보 양보도 할 것’'전략적으로 후보 일부분 할애 필요'

민주세력대동단결 범위에 타당과의 ‘반MB 선거연합’을 강조하며 ‘민주당의 후보양보’ 입장을 밝혔다.

조 의원은 “민주개혁진영의 대동단결이 내년 6월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다른 야당 진보진영과도 반MB 선거연합을 추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내년 지방선거가 갖는 의미는 하나는 전국성이고 실질적인 MB에 대한 중간평가이고, 2012년 대통령선거로 가는 길목”이라며 “어떤 형태로든 큰 틀에서 선거연합은 모색되지 한다”고 했다.
민주당이 2012년 집권과 전국정당으로 나아가기 위한 발판이 내년 지방선거이고, 또 반MB전선을 정치적 힘으로 결집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선거라는 것이다.

뿐만아니라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국민들 마음속에 자리 잡게 되는 민심이 표출되는 선거이기 때문에 대단히 중요한 선거이고, 굉장히 무겁고 잘해야 겠다”고 ‘서거선거’라는 또다른 의미를 부여하며 6월 지방선거에 대해 “정치적으로 큰 차원에서 반 MB연대가 지방선거에서 모색 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즉, 노무현 정신인 ‘민주주의 부활’을 위한 선거이기도 하다는 것이 조 의원의 생각이다.

그렇기 때문에 ‘선거연합’이 되게 해야하는 당위성이 너무 강하다. 그 핵심은 ‘후보조정’이라고 그는 강조한다.

“결국은 나중에 후보 문제로 선거연합이 될 것”이라면서 “후보 문제를 양보하는 것도 다 감안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문제는 선거 방식인데, 지난번에 4월 재보궐 선거 때 울산 같은 경우 민주당 후보 사퇴했다. 그런 선례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광역단체장에서부터 기초단체장, 기초의원, 광역의원 엄청나게 많은 숫자의 선거가 치러지기 때문에 보완해서 선거연합이 이뤄져야 한다”며 “국회의원 선거와 지방선거는 다르다. 국회의원선거 중앙공천이기 때문에 상층에서 전략을 신속하게 가고, 지방선거는 선거 단위가 광역자치단체장, 시의원, 구의원 일선까지 다양하다. 다양한 조합내지는 선거연합이 실제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어느 한 지역에서 시민사회쪽 후보도 있고, 진보신당, 민주노동당 후보도 있고 때로는 각기 경쟁할 수 있지만 정치적 판단과 전략적 논의 속에서 일부분 '할애' 하는 형태로서 실질적으로 발휘될 수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광역단체장과 기초 자치단체장은 실질적으로 교통정리 필요할 것이고 다양한 형태로서 선거연합 모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조정식 의원은 경기도 시흥시(을) 지역구 17대, 18대 재선 의원으로, 민주당 원내대변인으로 활약 했고, 현재는 당내 개혁모임인 ‘다시 민주주의’를 만들어 실천적 개혁정치의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다.

조 의원은 80년대 연세대 학생운동과 재야운동을 한 민주화운동가 출신이며, 구 민주당 ‘통합추진위원회’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김원기 전 국회부의장, 제정구 전 의원 등과 함께 지역주의 청산과 개혁정치를 실천적으로 해왔고, 빈민운동 활동가로 국회의원이 된 故제정구 의원과 함께 시흥시에서 빈민운동, 환경운동을 했다. 이후 참여정부 시절 열린우리당 초선모임 ‘처음처럼’ 운영위원, 홍보기획위원장, 제5 정조위원장 등을 지낸바 있다.

[조정식 의원 인터뷰 1문1답 -①]

Q: 조정식 의원 등이 주도해서 만든 다시민주주의는 어떤 기치 아래 모여, 어떠한 가치를 지향하는가?

‘다시민주주의’가 만들어진 가장 큰 계기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가 계기였다. 노 서거는 민주개혁진형에게 상당히 많은 과제를 안겨주었다.

크게 세 가지를 들 수 있는데 첫 번째, 민주주의 회복이라는 큰 과제를 던졌다.
두 번째, 서민 대통령 모습과 노 전 대통령이 이루고자 했던 세상의 가치관 ‘사람사는 세상’을 만들고자 했다.
세 번째, 민주개혁진영의 대동단결의 과제를 던진 것 아닌가 생각한다.

‘다시민주주의’의 당내 역할에 대해서는 두 가지 정도를 논의할 수 있다.

첫 번째, 당이 개혁적으로 가는데 일조하자는 것이고 두 번째, 당이 국민과 함께 하는 모습 보이는데 일조하는 것이다.
‘다시민주주의’ 발족 이후 하고 처음으로 두 가지 일을 했다.
하나는 6월 국회 관련 MB악법을 저지하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저지하자는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선제적으로 국회 본의장 농성을 기존에 있던 ‘국민모임’과 논의해서 들어갔다.
또 하나는, 용산참사 현장 방문을 시작했다. 7월 20일이면 용산 참사 발생 6개월이 다되어 가는데 이 문제는 민주주의와 인권, 서민생존의 상징임에도 불구하고 이 부분이 계속 제대로 다뤄지지 못했다.

참여의원들은 특정계파, 당권파, 비당권파, 구분이 없다. 조정식, 최재성, 강기정, 백원우, 최영희, 김상희, 홍영표, 최문순 의원 등 10명이다.

Q: 본인에 대한 친노파 정치인이라는 평가는 자랑스럽게 생각하는가?

A: 정확히 말하자면 본인은 통합추진파다. 줄여서 통추라고 하는데 이 통추의 원뿌리를 살펴보면 김원기 전 국회의장 대표, 고 제정구 의원이 사무총장을 했다. 그리고 내가 제정구 의원을 보좌했고 노무현 전 대통령, 원혜영 의원 등이 구성원이었다.

그런 정치 역정과 흐름들을 같이 해왔고 이런 점을 살펴보면 친노냐 아니냐는 의미 없다. 다만, 친노 직계라면 노 전 대통령을 직접 보좌했던 이광재, 서갑원, 백원우 의원, 안희정 최고위원이 있는데 이들과 정치를 같이 어울리면서 했고, 가깝게 지냈기 때문에 친노라 그렇게 불리는 것 같다.

Q: 정세균 대표가 노 전 대통령 49재가 지나면 친노 복당 문제를 본격 논이 할 것이라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그리고 대두되고 있는 유시민 신당 창당설에 대해선 어떻게 보고 있는가?

A: 노 전 대통령의 유지를 받들어 민주개혁진영이 대동단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친노 복당도 당연히 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친노 신당 내지는 영남 유시민 신당 창당 가능성에 높지 않게 생각한다.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민주개혁세력의 대동단결이 화두가 됐고 그 틀에서 어긋나는 것은 누구나 부담을 가지고 있다. 또, 노 전 대통령 서거 이전에 비해 친노 독자 창당의 의미와 동력이 현실적으로 달라질 것이다.
민주당도 환골탈태의 계기로 삼아 반성해야 할 몫이 있다.

폴리뉴스 여론조사에서도 봤지만 독자창당이 아니라 복당으로 통합하는 게 여론 조사가 훨씬 많이 나왔다. 거기에 담겨 있는 국민여론의 함의 분열 보다는 통합이고 민주개혁진영이 함께 가야 하는 것이다.

Q: 김대중 전 대통령이 민주당이 기득권을 버리고 큰 틀로 연대해야 한다는 말을 했다. 환골탈태와도 연결 된다고 보는데, 민주당의 기득권 세력, 주류와 지도부는 어떻게 바뀌어야 한다고 보는가?

A: 가장 중요한 자세나 정신은 기득권의 포기라고 생각한다. 자기 것들을 벗어 던지고 문호개방을 할 때 민주개혁세력 대연합의 신뢰와 진정성을 가지고 대화 가능하고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민주세력 대동단결을 위해 민주당의 반성과 몫이 있다.
민주당이 전국 정당 표방하지만 영남에서 취약하고, 악전고투하고 있는 사람들이 보이는데 그들로 하여금 민주당의 신뢰, 민주당의 간판으로 새로운 정치에 대한 기치, 확신도 못줬고 영남에 대한 배려도 부족했다.

민주당이 환골탈태의 계기로 삼아 심기일전이 필요하다. 별도의 신당창당을 불식하고 같이 갈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주는 게 민주당의 몫이다.

기존의 민주당 실체, 지도부가 있고 운영해가는 핵심 멤버들이 있고, 그것도 하나의 기득권일 수 있는데 그대로 자기 주머니 다 가지고 있으면서 다른 민주개혁진영들에게 개별적으로 들어와라는 말이 안 된다다.

과거 야권이 정부여당에 맞서서 연대하고 틀을 넓히고 짤 때 보면, 바깥 분들 존중해주고 인정해주고 여기에 자기 것들을 벗고 던지고 문호개방 할 때 신뢰와 진정성 가지고 대화가 가능하고 모색할 수 있다. 민주당이 그런 자세로 나가야 한다.

Q: 지난 재보선에서 DY의 전주 공천 문제와 복당 문제를 살펴보면 민주대통합 차원에서 이분법적 사고 아닌가?

A: 정 의원을 당에서 공천주기 어렵다고 했던 것은 전북홀대다 그런 논란도 있었지만, 호남 배제 또는 특정인 배제가 아니고 당 차원의 문제였다. 정 의원 중심으로 호남이 별도로 뭉치는 듯한 모습을 보여 당으로서는 당혹스러웠고 그 부분은 시간을 두고 풀어야 한다고 본다.

민주당이 대동단결 전국정당 나가는 문제에 대해서 어디를 홀대하고 어디를 배격하고 어디를 소외시키는 것 자체가 발생하면 안 된다고 보고 그 부분 과민 정치 해석 자제해야 한다.
호남중심론, 수도권론이 대립적인 것으로 충돌하면 안 된다. 전국정당으로 가는 것이 민주당의 좌표다.

호남을 기본적으로 인정, 존중하고 충실하면서 민주당이 지향하는 총체적 전국정당 방향에 대해서 노력해야 한다.

Q: 뉴민주당 플랜이 지금은 중단된 상태인데, 전반적으로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우클릭에서 좌클릭으로 수정했다는 평가가 있는데 이 부분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A: 지금은 뉴민주당 플랜이 어떻게 간다고 단정적으로 이야기 하긴 어렵다. 그러나 지난 10년의 민주정부에서 천천히 짚어야 할 부분이 있고, 발전시켜야할 가치가 있는데 개인적으로 진보적 가치는 소중한 성과라고 생각하고 계승해야 한다고 본다.

민주주의, 인권, 남북관계,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과제, 특권과 권위 배격, 국민통합과 지역주의 타파, 부패척결, 중산층, 서민과 약자가 대접 받는 세상은 포기할 수 없는 부분이다. 이 부분을 민주당이 계승 발전시켜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Q: 500만 추모 민심에 답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나? 당내에서 노무현에 대한 재평가가 아직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런 부분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바가 있나?

A: 공감한다. 그 부분에 대해서 ‘다시민주주의’에서 논의한 적 있었다. 권역별로 돌아가면서 시국토론회를 갖자는 논의가 있었다. 대한문 앞에서 일종의 만민공동회 식으로 추모객들과 장을 펴서 열린 토론을 하자고 했는데 못했다. 앞으로 분발하겠다.

Q: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김대중 전 대통령이 ‘행동하는 양심’을 비롯 작심 발언을 쏟아낸다. 이 부분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나?

A: 김 전 대통령은 시의적절한 대목에서 시의적절한 걸 제시한다. 이것은 김 전 대통령의 정치적 욕심이 아니라 본인이 갖고 있는 절박성에서 비롯됐다고 보기에 결코 폄하 되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

Q: 차기 대권 주자로서 정세균 대표는 어떻게 보고 있나?

A: 정 대표에 대해 지금 평을 한다는 것은 좀 무리가 있다고 본다.

Q: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승리하기 위해 친노, 호남과의 대통합 뿐 아니라 다른 야당 진보진영과 선거연합을 추진할 생각이 있나? 예를 들면, 후보 양보 문제까지.

A: 결국은 나중에 후보 문제로 선거연합이 될 것이다. 후보 문제를 양보하는 것도 다 감안해야 한다. 때론, 각기 경쟁할 수 있지만 정치적 판단과 전략적 논의 속에서 일부분 할애 하는 형태로서 실질적으로 발휘될 수 있다고 본다.

문제는 선거 방식인데, 지난번에 4월 재보궐 선거 때 울산 같은 경우 민주당 후보 사퇴했다. 그런 선례가 있다.
어느 한 지역에서 시민사회쪽 후보도 있고, 진보신당, 민주노동당 후보도 있고 때로는 각기 경쟁할 수 있지만 정치적 판단과 전략적 논의 속에서 일부분 할애 하는 형태로서 실질적으로 발휘될 수 있다. 광역단체장과 기초 자치단체장은 실질적으로 교통정리 필요할 것이고 다양한 형태로서 선거연합 모색되어야 한다다.

민주개혁진영의 대동단결이 내년 6월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다른 야당 진보진영과도 반MB 선거연합을 추진 할 것다.
내년 지방선거가 갖는 의미는 하나는 전국성이고 실질적인 MB에 대한 중간평가이고, 2012년 대통령선거로 가는 길목이다. 어떤 형태로든 큰 틀에서 선거연합은 모색되어야 한다.

또 지방선거는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국민들 마음속에 자리 잡게 되는 민심이 표출되는 선거이기 때문에 대단히 중요한 선거이고, 굉장히 무겁고 잘해야 겠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