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은 고르지 못했던 치아를 가지런하게 바꿔줌으로써 구강의 기능 향상과 치아잇몸의 건강회복, 그리고 구강안면의 심미성 개선 등 다양한 효과를 가져온다. 이에 최근에는 가지런하지 못한 치아 배열을 개선하기 위해 치아교정을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치아교정은 상하 턱 관계의 부조화 및 불규칙한 치열을 바로잡는 치료법으로, 치열을 고르게 해주며 교합을 개선시켜 치아의 기능적인 향상을 돕는다. 섬세한 시술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주 미세한 치아로도 그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교정치료를 받을 치과를 고를 때에는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해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한다.

치아의 배열은 기능적, 심미적 부분에 큰 영향을 끼친다. 가지런하지 못한 치아의 경우 기능적인 불편함은 물론 부정적인 이미지를 발생시킬 수 있다. 치아교정 치료는 튀어나온 돌출입을 가지고 있거나 부정교합을 겪는 경우에도 활용할 수 있고, 구강 구조를 바로잡고 불만스러운 인상을 개선하는 등 외모 콤플렉스를 해소하고 있다. 

이러한 치아교정은 개인의 치아배열과 구조 등을 파악해야 하며 골격의 상태, 입술 주변 연조직의 두께나 활성도 등 특성까지 파악하는 세밀한 초기 진단이 뒷받침돼야 한다. 개인마다 골격 구조, 치아 모양, 주변 조직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교정치료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의료진이 교정치료 경험이 풍부한지 살펴봐야 한다. 또한 치료 전 환자의 상태를 면밀하게 검진하고 치아교정 치료 후 상태를 예상할 수 있는 검진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치아교정 치료를 실시하기 앞서 사전 수립된 치료 계획대로 일관되게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치과인지, 사후관리가 철저한 곳인지 선택하는 것도 필수 요건 중 하나다. 교정된 치아는 시간이 흐르면서 본래 위치로 이동하려는 이동 회귀성을 지니기 때문이다. 

치아 건강과 심미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면서 교정치료가 대중화되고 있는 추세다. 바람직한 치아교정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담당의사가 바뀌지 않고 교정 치료기간은 물론 사후관리까지 책임질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며, 치아 배열 개선뿐 아니라 장기적 관점에서 치아를 건강하게 관리 및 치료할 수 있는 치아교정 치과인지 살펴봐야 한다. 또한 다양한 노하우와 경험을 보유한 치과 의료진의 협진으로 치아 전반적인 문제를 관리할 수 있어야 하며, 세밀하고 통합적인 초기 진단이 선행돼야 한다. 

글 : W치과병원 교정과 천효정 대표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