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이들이 우울증에 대해 단적인 부분을 알고 있다. 우울증은 우울한 기분만 경험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우울증은 지속적인 우울감은 물론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게 한다. 우울증환자라고 해서 다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 것도 아니다. 환자의 상태와 특징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발견된다.

이 때 우울증과 함께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불면증이 있다. 불면증은 환자의 건강과도 연관이 깊다. 우울증에 불면증증상까지 더해지게 되면 환자는 심각한 고통을 경험하게 되고 질환이 빠르게 악화될 수 있다. 몸과 마음의 균형이 빠르게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다.

우울증과 불면증이 지속된다면 최대한 이른 시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점차 피로감을 호소하는 일이 잦아지게 되고, 생각과 행동이 느려지는 심한 정신운동지체가 발생하는 등의 문제가 나타나다가 더 심해지면 자살 시도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위험한 우울증과 불면증은 동시 치료가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 좋다. 17년 간 다수의 환자들에게 처방을 해오면서 심허증을 개선시키는 우울증과 불면증 치료를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한방에서는 이를 다스리는 한약, 침, 상담치료로 원인인 심허증, 즉 허해진 심장의 기능을 치료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한다.

오장육부 중에서 정신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장기가 심장이라는 것. 한의학에서는 심장의 기능에 불균형이 생기면 전신의 문제로 나타나게 되고 그 결과 신체적, 심리적 증상으로 이어지게 된다고 보고 있다.

특히 ‘심장의 허약’은 과도한 근심, 심리적 고민, 걱정,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게 된다는 것. 심장이 과로로 지치게 되어 감정 조율 기능이 망가지고, 자율신경계도 영향을 받아 균형을 잃게 되면서 우울증과 불면증이 시작된다는 설명이다.

지친 심장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신체의 활력을 되찾아주어야 하고, 기혈을 보하여 신체적인 활력을 높여 건강하게 회복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체계적인 상담 치료도 요구된다. 의료진과의 직접상담과 함께 인지행동치료, 필요한 경우 가족 상담이 필요하며 수면습관 및 환경 점검과 같은 습관개선도 요구된다.

한편, 한방치료에서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과 섬세한 처방이다. 환자 또한 원활한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치료의 유의사항이나 자신의 체질, 건강상태 등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아무리 좋은 치료도 환자와 맞지 않다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글 : 자하연한의원 임형택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