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1.29 (수)

  • 구름많음동두천 -1.0℃
  • 흐림강릉 5.5℃
  • 구름많음서울 3.4℃
  • 흐림대전 4.8℃
  • 구름많음대구 4.3℃
  • 구름많음울산 4.4℃
  • 박무광주 5.7℃
  • 흐림부산 7.0℃
  • 맑음고창 4.8℃
  • 구름많음제주 9.1℃
  • 구름많음강화 3.9℃
  • 흐림보은 2.3℃
  • 흐림금산 4.2℃
  • 흐림강진군 5.8℃
  • 구름많음경주시 1.6℃
  • 흐림거제 6.5℃
기상청 제공

정치

정경심, 수사착수 57일만에 첫 포토라인…“재판에 성실히 임하겠다”

‘뇌종양·뇌경색’ 건강문제 변수, 구속 여부 오늘 밤 늦게 또는 새벽 결정될 듯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23일 검찰의 수사 착수 후 57일 만에 처음으로 포토라인에 섰다.

정 교수는 이날 오전 10시 10분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법 2층 서관 입구에 도착했다.

최근 정 교수에 대한 검찰의 비공개 소환에 대해 논란이 일자 윤석열 검찰총장은 지난 4일 검찰이 사건 관계인에 대한 공개소환을 전면 폐지하도록 지시했다. 정 교수는 지금까지 모두 7차례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비공개로 출석해 조사받으면서 한 번도 공개적으로 모습이 드러내지 않았었다.

그러나 이날 법원 포토라인은 피하지 못했다. 검찰이 공개소환을 전면 폐지하도록 지시하면서 법원도 포토라인 존폐에 대해 고민하고 있지만 이날 별다른 조처를 하지는 않았다.

보통 구속심사를 받는 피의자들은 검찰청사에 들러 수사관들과 함께 승합차를 타고 법원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정 교수는 이날 타고 온 검찰 승합차에서 내려 담담한 표정으로 포토라인까지 걸어왔다.
 
정 교수는 취재진들이 ‘국민 앞에 서셨는데, 심경 한 말씀 부탁한다’고 하자 “재판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짧게 답하고 고개를 숙였다. 이후 정 교수는 변호인들과 함께 법정으로 들어갔다.

이날 오전 10시 30분에 시작한 영장실질심사는 오후 늦게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 교수는 영장심사를 마친 뒤 서울구치소에서 대기할 것으로 보인다. 구속 여부는 이르면 이날 밤, 늦어도 24일 새벽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 교수는 자녀 입시비리와 사모펀드 투자 의혹 등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상태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지난 21일 청구한 구속영장에 모두 11개 범죄 혐의를 적시했다. 주요 혐의는 딸 조모씨의 위조한 동양대 표창장 등을 서울대·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시에 사용한 업무·공무집행 방해, 사모펀드 투자금 약정 허위신고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차명주식 취득, 동양대 연구실‧서울 방배동 자택 PC 증거인멸 등이다.

이와 함께 구속 여부 판단에는 정 교수의 건강 상태가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이날 심문에서는 정 교수의 건강 상태가 수감생활을 견디기 어려운 정도인지에 대해서도 검토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정 교수는 최근 뇌종양·뇌경색 진단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고 CT(컴퓨터단층촬영)와 MRI(자기공명영상) 자료, 신경외과 진단서를 검찰에 제출했다.

정 교수의 변호인단은 영국 유학 중이던 정 교수가 2004년 사고로 두개골 골절상을 입은 이후 두통과 어지럼증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관련기사



















[이슈] 21대 총선, 지역·세대구도 어떻게 관통될까
선거지형을 규정하는 것은 지역과 세대다. 이는 비단 한국 뿐 만이 아니다. 계급, 소득, 직업, 학력, 등 다른 계층분류보다 정치적 집단정서를 더 잘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역정서와 세대정서는 국민의 정치적 욕망을 재단하는 지표다. 여론조사기관들의 정치관련 조사가 지역과 세대 지표를 우선적으로 제시하는 것도 여기에 있다. 4.15 총선에서도 지역과 세대구도가 선거지형의 기본 틀이다. 그러나 양자는 상호 배반적인 관계다. 지역구도의 약화는 세대구도 강화의 다른 표현이다. 1987년 대선 이후 선거에서 괴물처럼 모습을 드러낸 지역구도는 수십 년에 걸친 세대구도가 강화되는 흐름과 함께 조금씩 약화돼 왔기 때문이다. 21대 총선에서 지역·세대구도의 변화의 양상을 재단하는 기준은 지난 20대 총선 결과다. 이를 토대로 이번 총선에서 지역구도 판이 과거 전통적인 영호남구도로 되돌아갈 것인지 아니면 좀 더 지역구도가 완화돼 점차 해체되는 양상으로 갈 것인지를 판가름할 수 있다. 지역구도의 완화 여부를 판단할 핵심 고리는 부산/울산/경남(PK)와 호남이다. 20대 총선 때 더불어민주당은 불모지 PK에서 전체 40석 중 8석을 획득해 지역구도에 파열구를 냈다는 평



[카드뉴스] 수소차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현대자동차는 수소전기차 넥쏘를 올해 국내에서 1만 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수소차는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수소차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해 전기를 만들어 주행하는 수소연료전지차(수소전기차, FCEV)와 수소를 연료로 이용하는 수소내연기관차(HICEV)입니다. 수소내연기관차는 수소전기차보다 연료 보관이 어렵고 효율이 떨어집니다. 현재 생산되지 않고 있습니다. 수소전기차는 수소를 연료로 연료전지에서 전기에너지를 만들어 모터를 돌립니다. 수소전기차가 전기를 생산할 때 수소와 산소가 결합합니다. 이때 나오는 것은 물이 전부인 데다가 외부 공기를 정화하기까지 합니다. 현재 세계 시장에서 판매하는 수소차는 현대차 ‘넥쏘’, 토요타 ‘미라이’, 혼다 ‘클래리티’ 3종류가 있습니다. 모두 수소전기차 모델입니다. 수소차 구입시 현대차 넥쏘의 경우 국고보조금 225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지방자치단체도 지원금을 보조합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강원도가 2000만 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수소차 운전자가 관리할 부품은 에어필터·냉각수·이온필터 정도입니다. 내연기관차보다 관리가 쉽습니다.

[폴리TV 카드뉴스] 금태섭의 미래는...

[사진1] ”빨간 점퍼 K의원 잡겠다“ 정봉주, 최근 금태섭 지역구에 출사표 던져 ”솎아 내야“ 금태섭에 거친 비난 쏟아내 [사진2] 당론 거부해온 금태섭 "세상에 나쁜 날씨는 없다” ‘언행불일치’라며 조국 비판하기도 [사진3] ‘공수처법 기권표’ 금태섭 ”공수처법, 검찰개혁에 일종의 장애물“ “자유한국당 가라“ 비난 쏟아져 [사진4] 진영 다른 하태경, 금태섭 옹호 ‘더불어독재당’ 언급하며 당론강요 비판 ”유승민 떠올라…국민들이 지켜줘야“ [사진5] 국회의원 소신투표, 의견 갈려 “당론 정치는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와 배치” “소신투표, 정당 중심 정치에 어긋나” [사진6] 과거 당론 거부했던 민주당 의원들, 결국 탈당 ‘친문 패권 비판’ 조경태, 이언주 탈당 둘 다 사상적으로 본래 ‘보수’로 분류돼 [사진7] 금태섭의 미래는? 사상적으로는 민주당 주류와 동질성 깊어 여성인권운동에 적극 참여하는 것이 그 예 [사진8] 중요한 건 성숙한 민주주의 의식 생각 다르다고 문자폭탄·전화테러는 안 돼 노무현의 정신은 다양성을 인정하는 것 <사진=연합뉴스> Song : Nekzlo - Stories Follow Artist : https://soundclou


[우한 사태] 불안한 시민 1339 신고해도 검사 ‘퇴짜‘…이유는 ‘분자진단 시약 부족‘
[폴리뉴스 송희 기자] 지난 26일 온라인 커뮤니티에 게재된 한 남성의 질병 관리본부 콜센터 통화 후기가 화제다. 지난주 중국에서 한국으로 귀국한 남성은 목감기 증상으로 우한 폐렴 감염에 불안함을 느끼고 정부의 지침대로 24일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에 전화를 걸었다. 우한에 방문한 적은 없으나 중국의 다른 지역에서도 우한 폐렴 확진 환자가 발생했을 때였다. 그는 질변본부 상담사에게 “중국에서 온 직후 감기 증상이 있으니 우한 폐렴 검사를 받고 싶다”며 “내가 다녀온 곳에서도 우한 폐렴 확진 환자가 나왔다”고 말했다. 그런데 돌아온 답은 “우한이 아닌 타지역 방문자는 의심증상자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검사받을 수 없다”는 안내였다. 남성이 진료를 받고 싶다고 거듭 요구하자 질병본부는 “귀국 후 14일 내 발열 증상 등이 있어야 한다는 기준에도 맞지 않는다”며 “검사가 필요하면 개인적으로 일반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는 말이 돌아왔다. 남성은 결국 설 연휴 진료가 가능한 병원을 찾아 감기약을 처방받아 복용했다. 지난 26일 질병본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오염지역을 중국 전역으로 확대한다고 발했다. 이를 보고 불안한 남성은 다시 전화를 걸었다. 하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