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맥루는 콩팥의 기능이 약화된 신부전증 환자 중 혈액투석 방법을 통해 콩팥의 기능을 이어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진단될 때 진행되는 인공혈관이라 할 수 있다. 혈택투석은 다량의 혈액을 몸에서 빼내어 필터로 걸러낸 다음에 체내로 주입하게 되는 과정이 진행되는데, 자가 정맥과 동맥을 이용한 방식과 인공혈관을 이식해 진행하는 방법이 있다.

환자의 혈관의 상태를 면밀히 확인한 뒤에 그에 맞는 동정맥루 수술이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의료진에 있어서 신중하게 고려하고 확인해봐야 한다. 흔히 이러한 동정맥루 수술의 경우 대학병원이나 종합병원에서만 취급하는 수술이라고 생각하지만 일반 의원급 의료기관에서도 빠르면서도 면밀하게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기존의 상급 의료기관에서 대기를 해야 하는 부담이 있었기 때문에 만성신부전증 환자와 그의 가족들은 시간 앞에 마음을 졸일 수 밖에 없었지만 최근에는 대학병원 급의 의료장비 및 수술실을 갖춘 흉부외과의원에서도 빠르게 받을 수 있다. 투석혈관은 인위적으로 조성된 혈관이고 다량의 혈액이 통과하는 통로이기 때문에 그만큼 노폐물이 쌓이고 협착 또는 폐쇄의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면밀하면서도 세밀한 혈관 관찰부터 동정맥루 수술 방향을 계획할 수 있으며, 동정맥루 수술이 필요한 환자들의 스케쥴에 맞추어서 빠른 수술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곳을 찾을 필요가 있다.

글: 청주 성모흉부외과의원 이선훈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