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결정적 녹취, 증언자 발언 없어...사회공익 도움이 될수 있을까 우려”
백혜련 “내사로 볼수 있는 근거로 약해”
검찰 “유시민, 기존 주장에 대한 합리적 근거 제시 못해...유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윤석열 검찰총장을 비판하는 발언을 두고 근거가 약하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윤석열 검찰총장을 비판하는 발언을 두고 근거가 약하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9일 알릴레오 방송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을 청와대에서 임명하기 전부터 내사했다”며 제시한 근거에 대해 여당 내부에서도 ‘근거가 약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30일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미 수사가 진행되어 곧 조 전 장관을 소환할 것이라는 기사들이 나온다”며 “유 이사장이 검찰 수사 과정 전체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려고 하는 취지는 알겠지만, 근거가 좀 약한 것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정적인 녹취가 나오거나 윤 총장의 발언을 들은 사람이 나와서 증언을 할 것이라고 생각했었다”며 “유 이사장은 전해 들은 이야기를 재구성해서 전달한 것이다. 지금은 검찰의 불법적인 내사에 대한 근거가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그래서 이 논쟁 자체가 자칫 우리 사회 공익에 도움이 될까 하는 우려가 있다”고 방송에 대한 평가를 내렸다.

박 의원은 “현재 유 이사장이 지속적으로 정치 영역에 있지 않다고 얘기를 한다. 하지만 그분은 여전히 국가 대표로는 안 나갈 것이지만 이를테면 K리그에서 뛰고 계신 분이다. 일종의 정치 활동을 하고 계신다”며 “이번 사건도 조금은 사회적 공익을 중심으로 고민해서 이야기가 좀 전개됐으면 하는 바람이 든다”며 유 이사장에게 당부했다.

이어 같은 당의 백혜련 의원 역시 유 이사장의 주장이 좀 약하다고 언급했다. 백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유 이사장의 주장을 두고 “내사를 했다고 볼 수 있는 명백한 증거라고 보기엔 좀 어려운 면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 이사장 입장에서는 그 발언 내용을 내사가 있었다고 해석할 수도 있을것이다”며“하지만 그것은 추측일 수도 있는 것이다. 내사라는 개념 자체가 법적인 개념이 아니고 범위가 고무줄 잣대로 할 수 있는 부분이다”고 내사를 했다는 주장을 지적했다.

백 의원은 “검찰이 탐문을 한다든지 내부 기획 회의도 했다든지 이런 것도 내사라고 볼 수 있다”며 “그 단계까지 어떻게 된 것인지, 안 된 것인지, 그것은 저희가 지금 알 수는 없는 부분이다”며 말을 아꼈다. 

유 이사장은 지난 22일 ‘알릴레오’ 방송을 통해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 전 장관을 지명하기 전부터 임명 반대를 했다. 청와대에 부적격이라는 의견을 전하고자 대통령에게 면담을 요청하고 8월 초부터 조 전 장관일가를 내사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검찰청은 “유 이사장의 발언이 허위사실이다”고 주장하며 “어떤 근거로 허위주장을 제시 한 것인지 밝혀라”고 요구했다.   

이에 유 이사장은 이날 방송에서 윤 총장이 청와대 외부인사 A씨를 만났을 당시 “윤 총장이 조 전 장관에 대해 ‘법대로 하면 사법처리 감이다. 사모펀드 쪽을 좀 보니까 이거 완전 나쁜 놈이다’라는 발언을 하며 ‘절대 임명되어선 안된다’는 말을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동일한 이야기를 윤 총장이 비슷한 시기 계속 사석에서 한 것을 다른 곳에서도 확인했다”며 윤 총장의 발언은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대검찰청은 이날 방송 후 바로 입장을 내어 “근거 없는 추측성 주장이다”며 “기존 주장에 대한 합리적 근거를 전혀 제시하지 못했다. 유감이다”는 입장을 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