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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이슈] 심상정發 ‘의원 정수 확대’로 범여권 공조 노리지만 ‘여론’에 막힌 민주당

심상정 ‘의원정수 10% 확대’ 제안에 ‘군소정당’ 야3당 화답 
‘의원 정수 확대 반대’ 여론 76% 이상...한국당 “범여권의 의석수 늘리기 야합” 비난
민주당, ‘패스트트랙 공조’-선거법 이탈표 관리에 고민 거듭
‘300석 유지’가 당론이지만 ‘막판 입장 바꿀 것’ 전망도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의원정수 10% 확대안’에 “300석을 유지하는 것이 당론”이라는 입장을 밝혔지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지정된 선거법 개정안-검찰개혁안을 모두 처리하기 위한 범여권 공조를 노릴 수 있다는 점에서 내심 반기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지난 27일 현행 300석에서 10%범위 내에서 의원 정수를 확대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선거법 개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합의했던 민주평화당과 대안신당,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즉각 화답했다.

민주당에서도 ‘의원 정수 확대’에 동의 움직임이 나타났지만, 결국 당론을 ‘300석 유지’로 정하면서 선을 그었다. 의원 정수 확대에 크게 부정적인 국민 여론 때문이다. 

하지만 ‘패스트트랙 4당 공조’를 통해 선거법 개정안뿐만 아니라 검찰개혁·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안까지 처리해야 하는 더불어민주당 입장에서 ‘의원 정수 확대’는 단칼에 거부하기 쉽지 않은 카드다. 

또한 비례대표 확대로 지역구 의원 수를 줄이는데 불만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의원정수가 늘어난다면 민주당 내 ‘이탈표’를 잡고 선거법 개정안을 무사히 통과시키는데 유리할 수 있다.

박지원(대안신당) 의원은 30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검찰개혁안을 함께 통과시키기 위해 막판에 민주당이 극적으로 입장을 바꿀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반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30일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범여권의 의석수 늘리기 야합이 갈수록 노골화되고 있다”며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330석 증원론을 꺼내자마자 군소 여권 정당들이 일제히 찬성하고 나섰고, 민주당은 의원들이 나서서 애드벌룬을 띄우고 있다”고 거세게 비난했다. 


의원정수 확대 반대 76%...민주당 ‘부담’

문제는 부정적인 ‘국민여론’이다. 총선을 앞두고 여론과 정반대 입장을 택하기에는 ‘여당’ 입장에서 커다란 리스크를 떠안게 되는 셈이라 민주당의 고뇌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은 28일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503명을 대상으로 한 ‘의원 정수 확대’에 대한 자체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들에 따르면 ‘의원 정수를 축소해야 한다’는 응답이 57.7%로 가장 높았으며, ‘현행 유지’가 22.2%, ‘정수 확대’는 13.2%였다. 

특히 심 대표가 제안한 ‘10% 범위 내 확대’안에 대해서는 반대의견이 73.2%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반면 한국당이 제시한 ‘비례대표제 폐지, 국회의원 정수 10% 축소’에 동의한 응답은 51.5%였다. 

또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서치뷰>가 지난 25~27일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의원 정수 확대’에 찬성은 19.3%, 반대는 76.9%로 압도적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여론조사 결과를 반영한 듯 이해찬 대표는 30일 기자간담회에서 “지역구 225명, 비례 75명으로 300명을 절대 넘지 않는 선에서 하는 것으로 당론을 이미 확정했다”며 “300석 이상은 저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백혜련 민주당 의원은 28일 BBS ‘이상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국회의원들 자체로는 지금 현실적으로 의원 정수 확대가 필요한 부분들이 많다고 공감을 하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국민 여러분들의 반대가 굉장히 많고, 20대 국회가 국민들의 여망에 부응하지 못한 부분이 많은데 오히려 정수를 확대한다는 건 지금 상황에서 무리가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범여권 일제히 ‘의원정수 확대, 세비 삭감·동결“

범여권은 국민여론을 고려하면서도 의원정수 확대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대신 국회의원에 들어가는 총 세비를 삭감·동결하자는 제안을 내놨다. 한편 민주당을 향해 의원정수 확대가 불가능하다면 선거제와 함께 패스트트랙에 올라가있는 검찰개혁이 어려울 것이라는 ‘압박’도 덧붙였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지난 27일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바라건대 지난 12월 여야5당, 자유한국당 나경원 대표까지 함께 합의했던 현행 300석에서 10%범위 내에서 확대하는 그런 합의가 이뤄진다면 가장 바람직한 방안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의원 세비 총액을 동결한 전제 위에서 의원정수 확대를 검토하자는 것은 오래된 논의다. 그리고 그런 논의가 바탕이 돼서 여야 5당 원내대표의 합의로 10% 이내의 확대를 합의한 것”이라며 “더불어민주당의 의지가 중요하다 본다”고 덧붙였다.

박주민 민주당 최고위원은 28일 SBS ‘이재익의 정치쇼’에서 “(국회의원 수를) 늘리고, 대신에 권한은 더 나눠가져서 월급이나 지원은 더 줄이는 식으로 가는 것이 더 국민들 이익에는 부합하는 게 아닌가라는 개인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며 조심스럽게 화답했다.

연동형비례제 관철을 위해 단식했던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28일 “현재 국회의원 정수 300명에서 30석을 늘려야 한다”면서 “세비와 보좌관 수를 줄이고 관련 예산을 최소 5년~10년간 동결하겠다고 하면 국민을 설득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정미 정의당 의원 역시 30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실제 국회의원 1명에게 들어가는 세비가 아니라 보좌진까지를 포함한 총액 세비를 동결시키자고 하는 것”이라며 “그렇게 된다면 국회의원 1명에 딸린 보좌관 수는 더 줄이면서 지역구가 아니라 국회의원의 정책 활동을 도울 수 있는 그런 전문적인 인력을 양성할 수 있게 된다”고 강조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2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심 대표가 10% 증원의 불가피성을 이야기했는데 민주평화당도 이에 동의를 표시한다”며 “진정으로 우리 사회가 나아지고, 정치가 판이 달라지기를 원한다면 반드시 선거제 개혁을 본회의에서 가결처리 해야 한다”고 화답했다.

정 대표는 “(본회의에서) 가결처리하기 위해서 국회의원의 특권을 줄이고, 보수 수준을 줄여서 세비 삭감, 그리고 작년 12월, 여야 5당이 문서 합의한 대로 정원 10% 증원 논의에 착수 한다는 문제에 대해서 각 당이 머리를 맞대고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성엽 대안신당 대표는 지난 5월 세비를 50% 감축하는 대신 의석수를 50석 정도 늘리자고 이미 제안한 바 있다. 박지원 의원 역시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증원해야 한다”며 찬성 입장을 밝혔다. 


















[폴리 1월 좌담회⑤] “이낙연, 이번 총선 통해 정치 지도자 모습 보여줘야”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은 지난 20일 폴리뉴스 회의실에서 ‘2020, 21대 총선 스타트, 변수와 전망’을 주제로 놓고 좌담회를 가졌다. 김만흠 정치 아카데미 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 날 좌담에는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 차재원 부산가톨릭대학교 초빙교수,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그리고 본지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참석해 치열한 토론을 벌였다. 이날 참석자들은 이번 총선에서 가장 크게 주목받고 있는 이낙연 전 총리의 종로출마와 차기 대권주자로서의 가능성을 전망했다. 우선 김능구 대표는 이낙연 전 총리가 여론조사에서 대권 주자 1위를 쭉 해온 게 한 1년 정도 넘지 않았나 싶다”며 “저는 이 전 총리를 다룬 어떤 기사를 봤는데 이 전 총리가 ‘고건 전 총리의 길을 걸을 것이냐’라는 내용이었다. 고 전 총리도 행정의 달인으로서 한때 여론조사 1위를 쭉 유지하다가 갑작스레 지지율이 떨어지면서 출마 포기를 선언했었다. 그래서 이번 총선을 통해 이 전 총리 본인이 정말 정치 지도자로서의 모습을 국민들한테 보여줄 시기가 아닌가 싶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떤 면에서는 지금까지의 지지율 1위, 이게 예전에 이회창



[카드뉴스] 수소차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현대자동차는 수소전기차 넥쏘를 올해 국내에서 1만 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수소차는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수소차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해 전기를 만들어 주행하는 수소연료전지차(수소전기차, FCEV)와 수소를 연료로 이용하는 수소내연기관차(HICEV)입니다. 수소내연기관차는 수소전기차보다 연료 보관이 어렵고 효율이 떨어집니다. 현재 생산되지 않고 있습니다. 수소전기차는 수소를 연료로 연료전지에서 전기에너지를 만들어 모터를 돌립니다. 수소전기차가 전기를 생산할 때 수소와 산소가 결합합니다. 이때 나오는 것은 물이 전부인 데다가 외부 공기를 정화하기까지 합니다. 현재 세계 시장에서 판매하는 수소차는 현대차 ‘넥쏘’, 토요타 ‘미라이’, 혼다 ‘클래리티’ 3종류가 있습니다. 모두 수소전기차 모델입니다. 수소차 구입시 현대차 넥쏘의 경우 국고보조금 225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지방자치단체도 지원금을 보조합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강원도가 2000만 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수소차 운전자가 관리할 부품은 에어필터·냉각수·이온필터 정도입니다. 내연기관차보다 관리가 쉽습니다.

[카드뉴스] 가치투자 하려는 당신,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분석틀!

[폴리뉴스 이은주 기자]가치투자. 기업의 미래가치를 정확히 판단해서, 기업 성장의 관점에서 투자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변동성이 큰 한국 주식시장에서 가치투자가 가능할까? 하는 의문을 가진 투자자들도 많습니다. 한국 주식시장은 신흥시장에 속해, 기업이 견고한 성장동력을 갖추고 있어도 글로벌 변수에 의해 취약한 모습을 자주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변수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 기초 골격과 미래 성장 플랜을 탄탄히 갖춘 기업은 외부의 ‘바람’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 법이죠. 카드뉴스에서는 건강한 투자 방식으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기업 분석의 기본 중 기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고전입니다. PER 계산법으로 먼저 기업을 들여다봅니다. PER은 현재의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것이죠. PER은 기업이 얼마나 벌면 순이익이 주가와 같아지는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1주당 가격이 1만원이고 1주당 순이익이 840원이라면, PER은 11.배인데요. 주가가 1년 순이익의 11.9배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 추세대로라면 이 기업이 약 12년간 순이익을 벌어들이면 내가 산 주가에 가깝다는 의미가 됩니다. PER은 그렇기에 낮을수록 좋고, 투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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