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하고 빠른 변화가 특징인 현대 사회는 삶의 템포가 점점 빨라지게 되고 그만큼 스트레스 요인이 다양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런 스트레스는 개인적인 건강상태, 환경적인 요인들과 맞물리며 불면증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수면장애 중 대표적인 증상인 불면증은 그 원인들이 다양하고 복잡하다. 불면증 치료를 위해서는 다양한 원인에 대한 진단이 필요하며 가장 중요한 원인들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를 따라가면서 치료하는 좋다. 즉 불면증에 이르게 되는 원인들을 살펴서 어떤 원인들이 어떻게 이어졌는지 어떤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피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구체적인 불면증의 치료 방법으로는 보통 약물치료와 무호흡증 치료, 생활습관의 교정, 인지 치료 등이 많이 시행되곤 한다. 그 중에서 환자 스스로가 우선적으로 해볼 수 있는 방법으로 생활습관을 파악하고 바꾸는 것이 있다. 구체적으로는 카페인의 복용이나 편안하지 못한 침실 수면환경, 불규칙한 패턴의 소음 등을 교정하는 것이다. 또 최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처럼 수면 전 다른 활동을 하는 이들이 많은데, 양질의 수면을 위해서는 침대에서 다른 활동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우선이다.

불면증을 위한 명상과 이완요법도 병행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긴장을 털어내고 이완시키는 마음으로 온전히 나를 위한 시간을 가지는 것이다. 긴장을 최대한 풀어 복잡하고 빠른 지금 사회에서 잠시나마 심적인 휴식을 주는 시간을 갖는 것이며 치료에 앞서 스스로 해볼 수 있는 불면증 케어의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런 생활습관 교정의 노력을 시도해 보고 그래도 불면증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한의원 등을 내원해 상담을 시작해야 한다. 한약을 통해 몸의 편차를 균형 있게 잡아주고 안정화시키면 정서적인 부분에도 도움이 되며 감정의 편차를 줄여나갈 수 있다. 이 외에도 추나요법이나 통합적인 운동 치료, 심리치료 등을 병행할 경우 다양한 원인인 불면증의 치료에 효과적이다.

불면증을 겪게 된 뚜렷한 원인을 모르고 있다면 하루라도 빨리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원인분석부터 함께 상담을 통해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  좋은꿈한의원 류기현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