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나 구강관리 상태에 따라서 영구치를 상실하는 경우가 있다. 상실한 치아를 다시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이전에는 틀니 같은 보철물로 치아의 기능을 대신하여 사용하는 것 밖에 방법이 없었다. 

그래서 여러가지 불편함을 감수하고 사용을 해왔는데 요즘에는 임플란트 등의 시술을 통해서 회복을 시켜줄 수 있게 되었다. 이전에는 임플란트는 고령층만 진행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나이와는 크게 상관없이 치아 상실 시 임플란트 시술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대중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임플란트의 기능은 턱뼈에 나사를 식립해 줌으로써 인공적으로 뿌리를 만들어주고 그 위에 보철물을 이용해 상실된 치아의 기능을 대체해줄 수 있는 치과 치료이다. 진료가 얼마나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는지, 그리고 진료 후에도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졌는지에 따라서 오랜 기간을 사용할 수 있어서 어떤 치과에서 치료를 받는지가 제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치아가 빠진 경우나 심한 충치 등으로 발치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치아가 빠진 빈 공간을 그대로 방치를 하기 보다는 치아를 대체해 줄 수 있는 임플란트 치료가 시급하다. 그 이유는 상실된 치아를 오래 방치할 경우 잇몸 뼈가 점진적으로 소실되어 대체 치료가 어려워지기에, 인접 치아들이 측면으로 누워 치열에 악영향을 끼치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곧 구강 전체의 변형을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치과를 방문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임플란트로 유명한 곳이라고 해서 무턱대고 찾아가서 시술을 받기 보다는 임상경험이 풍부하여 실력이 좋은 있는 의료진들이 있는 치과에서 정밀하게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글: 대전 이지킴연합 치과 김승종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