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대 여성 A씨는 다년간 틀니를 사용해오며 많은 불편을 겪었다. 참다못한 A씨는 건강보험 적용을 활용하여 임플란트 치료를 결심했다. 하지만 동네 치과를 찾은 A씨는 예상치 못한 이야기를 들었다. 오랜 틀니 사용으로 잇몸뼈가 부족하고, 골다공증 약을 복용하고 있어 시술이 어렵다는 것이었다.

상실한 치아의 기능성, 심미성을 가장 잘 재현할 수 있는 임플란트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틀니의 불편함을 견디지 못하고 임플란트로 교체를 원하는 케이스도 늘고 있다. 다만 A 씨의 사례처럼 기존의 임플란트 시술법으로는 시술이 어려운 케이스도 있다. 이때는 새롭게 개발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를 고려해볼 만하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통증, 출혈이 적고 시술 정확도를 높여 기존 시술의 치료 부담을 크게 줄이는 새로운 임플란트 치료법이다. 또 회복 속도가 빠르고 전체적인 치료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따라서 이를 활용하면 통증이 두려운 환자, 고령의 환자, 전신질환이 있는 환자 등 기존에 임플란트 시술이 어려웠던 환자들도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수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디지털 검진장비로 구강 내부 구조, 골 조직, 신경 위치 등을 입체적으로 파악하고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뮬레이션(모의시술)을 시행한다. 이를 통해 어떤 위치, 각도, 깊이로 인공치근을 식립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는지 확인한다. 식립 계획을 세운 뒤에는 시술 보조 장치를 제작한다. 시술 보조 장치는 인공치근 하나가 들어갈 공간이 있다. 그래서 정해진 계획에서 벗어남 없이 식립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치과를 선택할 때는 3D CT 등 장비들을 갖추고 있는지, 새로운 장비를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는 의료진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핸드피스 소독기, 멸균 소독기 등을 보유하여 소독과 멸균이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새로운 기술의 등장으로 시술 부담이 줄고, 더욱 좋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다만 시술 이후의 관리에 따라 수명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다. 따라서 시술 후에도 치과에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검진을 받으면 더욱더 오랜 기간 임플란트를 튼튼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글 - 경북 경산시 백천동 민치과 김재민 원장 (치주과 전문의)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