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가수 유미리가 '가요무대'에 출연해 네티즌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유미리는 윤수일, 최진희 등과 함께 12월 9일 오후 10시 방송되는 KBS 1TV '가요무대'에 출연해 시청자들에게 감미로운 목소리를 선사할 예정이다.

1965년생으로 올해 나이 쉰 다섯살인 유미리(이미애)는 1986년 8월 제7회 MBC 강변가요제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본격적으로 연예계에 데뷔했다.

초등학교 2학년 재학 중 가족을 따라 미국으로 이민을 갔으며, 미국 보스턴의 버클리 음악대학교 실용음악학과에 입학, 1985년 전미주 교포학생 가요제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후 버클리 음대 2학년 재학 중이던 1986년 남이섬에서 열린 제7회 MBC 강변가요제에 참가 '젊음의 노트'로 전미대표로 출전하여 대상을 수상했다.

또 같은 해 MBC 10대 가수 가요제에서 1986년 10대 가수이자 신인상을 수상하여 스타덤에 올랐다. '젊음의 노트'는 대한민국 응원가로도 쓰이면서 대중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었다.

자신을 스타덤에 올려준 MBC 강변가요제는 순수한 아마추어 학생가수의 작품만을 출품기준으로 삼았다. 그러나 유미리가 강변가요제에서 '젊음의 노트'로 대상을 수상한 이후, 유미리의 정말 아마추어 가수가 맞는지 논란이 발생했다.

당시 노래 '젊음의 노트'는 '정호'라는 무명의 작곡가가 작곡한 것이라고 밝혔으나, 이는 훗날 기성 작곡가인 장욱조의 작곡인 것이 밝혀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